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카테고리 없음 2021. 11. 29. 21:58

     

    목차

       

      나이를 먹어 고령이 되어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입니다. 많은 돈을 벌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적은 돈이라도 일을 한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의미를 주기 때문에 활력과 자존감도 높아집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기 위해 정부에서 노인 일자리를 지원하는데, 경제적으로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부모님 일자리를 신청해 보세요.

       

       

       

      2022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2021년 11월 29일 월요일부터 12월 17일 금요일까지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베이비 부머 세대(1955년~1963년)의 노년기 진입을 비롯해서 급속한 인구 고령화에 대비한 핵심 정책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모집하는 사업은 공익활동,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사업단으로 공익활동, 사회 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 시장형은 만 60세 이상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
      구분 지원 내용
      사회활동 공익활동 - 지역사회 공익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루 3시간, 10일, 월 30시간 이상, 월 27만 원 활동 수당, 11개월 )
      : 건강한 노인이 도움이 필요한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취약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전수활동 등 
      재능나눔활동 - 노인의 재능(자격/경력) 활용한 상담안내, 학습지도 참여(월 10시간 이하, 10만 원 활동 수당)
      사회서비스형 - 취약계층시설 활동보조 프로그램(하루 3시간, 20일, 월 60시간, 월 급여 최대 59만 4,000원(주휴수당 및 연차수당 별도))
      : 지역아동센터/장애인 거주시설 식사 보조, 환경 정리 등
      시장형 사업단 -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이 운영하는 매장/사업단에서 활동
      : 식품 제조/판매, 매장 운영, 아파트/지하철 택배 등
      민간형 시장형 사업단 수행기관이 매장/사업단을 운영하면서 노인 채용
      취업 알선형 관련직종 업무능력 보유자를 수요처로연계(경비, 청소, 가사, 간병인 등)
      시니어 인턴십 기업인턴(3개월) 후 계속고용 유도 목적 인건비 지원
      고령자 친화기업 노인다수 고용기업 설립/우수고용기업 지원

       

       

      이런 노인일자리 대표 수행기관이 바로 '한국 시니어 클럽'입니다. 한국 시니어클럽협회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어르신 바리스타로만 구성된 시니어 카페전국 150여 곳에서 운영 중입니다.

       

      특히 2019년에 '보건복지부''한국 시니어클럽' 그리고 '스타벅스'가 업무협약을 맺고, 시니어 전용 바리스타 교육장까지 만들어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바리스타 외에도 '스타벅스'에서 시니어들을 직접 고용하기도 해서 시장형 일자리는 보수와 근무 형식 등이 다양합니다.

       

      시니어-노인일자리-시니어클럽

       

       

      노인 일자리 유형에 따른 선발 기준(2022년형)

      노인 일자리 참여자는 소득 수준 및 세대 구성, 활동역량, 경력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1. 공익활동 선발 기준

      공익활동 선발기준표를 보면,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계산 방식에 따라서 소득이 적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고, 처음 참여하는 사람에게 가산점을 줍니다.

       

      공익활동선발기준표
      공익활동 선발기준표

       

      그리고 경제적 능력이 없는 부양 가구와 동거하는 노인가구에게 5점, 노인 독신가구에게 3점이 추가되고, 활동역량 항목에서 보행능력과 의사소통 역량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위의 표를 보면, 올해 새롭게 생긴 항목이 '코로나 예방접종 여부'인데, 2차 접종까지 완료해야 5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사회서비스형 선발 기준

      사회서비스형 선발 기준은 경제적인 측면보다는 활동 역량에 점수 배점이 더 많이 할당되어있습니다.

       

      사회서비스형선발기준표-2022년
      사회서비스형 선발 기준표

       

      의사전달 능력, 경청 능력, 의자에 앉았다가 일어서기 5회 연속, 머리보다 높은 곳에 있는 것을 손 뻗어 닿기에 20점의 점수를 부여합니다. 그 외에 차상위 계층에게 +10점, 컴퓨터, 인터넷 검색 능력에 각 10점, 관련 자격증 15점, 마찬가지로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점수가 5점이 있습니다.

       

       

      3. 시장형 사업단 선발 기준

      시장형 사업단의 경우에는 경력을 중요시합니다. 관련 분야 자격증이나 경력에 35점이 배점되어 있고, 참여 적극성이나 수행능력, 신체활동 능력에 35점이 배점되어 있습니다.

       

      시장형사업단-선발기준표-2022년
      2022년 시장형 사업단 선발 기준표

       

       

      이런 심사 기준들이 있기 때문에 사업 신청 전에 미리 배점표를 보시고, 본인의 경력이나 조건에 맞는 일자리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신청 방법

      노인 일자리 사업은 관할 지역의 '행정복지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같은 가까운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에 방문 신청하거나 인터넷 '노인일자리 여기''복지로'에서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식적으로 2021년 11월 29일부터 12월 17일까지 모집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물어보기 불편하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창에 "노인일자리 여기"를 검색하여 확인하시거나, '노인일자리 대표전화' 1544-3388로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롭게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가산점이 적용되기 때문에 새롭게 만 60세나 65세가 되신 분들이 건강도 챙기시면서 용돈벌이도 하신다는 생각으로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