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연말정산 잘하는 방법으로 13월의 월급을 두둑히
    카테고리 없음 2021. 11. 30. 01:30

     

    목차

       

      13월의 월급을 아시나요? 근로 소득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연말정산으로 인해 보너스를 받는 다해 13월의 보너스나 13월의 월급이라고 부르죠. 해년마다 12월에 챙겨야 하는 최고의 보너스 준비가 연말정산입니다. 항상 하는 것이지만, 또는 처음 하시는 분들도 헷갈리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을 잘할 수 있는 꿀팁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 정산이란?

      근로자가 1년 동안 국세청에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정확히 확인해보고, 실제 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낸 사람들에게는 그만큼 다시 돌려주고, 반대로 실제 소득보다 적은 세금을 낸 사람에게는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너스처럼 돌려받는 경우가 많은데, 연말정산도 잘해야 조금이라도 더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잘하는 꿀팁!

      1.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하기

      연말정산을 하기 전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공제 항목별 절세 도움말과 개인별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사전에 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가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가면, '연말정산 간소화'라는 카테고리가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연말정산간소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할 수 있고, 연말정산 예상세액도 계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최근 3년간 세액 증감 추이와 원인, 실제 부담하는 세율 정보까지 함께 확일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간소화-홈택스

       

      여기서는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 제공 동의 만으로 국세청이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일괄 제공하는 서비스도 도움이 됩니다.

       

      회사는 국세청으로부터 제공받은 간소화자료를 활용해서 공제 신고서, 지급명세서 등을 한꺼번에 작성 제출할 수 있고, 근로자는 간소화 자료에 추가 수정 사항이 있는 경우에만 증빙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연말정산-지갑-보너스

       

       

      2. 신용카드 사용 증가분을 확인한다. 

      2021년부터 신용카드 사용 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가 추가되었는데, 2021년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2020년보다 5% 넘게 증가한 사람은 증가한 금액의 10%를 추가로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확인한 후에 신용카드 사용 계획을 세우면 좋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를 넘지 않으면 공제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점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3. 영수증을 모아 두어야 한다.

      연말정산 시에 공제가 가능한 지출 건에 대한 증빙서류로 영수증이 필요한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들의 경우에는 직접 누락된 서류를 발급받아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영수증을 모아두는 것은 사업자나 근로자들의 필수사항입니다.

      연말정산 때 어떠한 항목의 영수증을 고려하여 정산되는지 알아두면, 누락된 부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4. 연금계좌를 활용한다.

      연금계좌는 세제혜택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겠죠? 3대 연금 중에서 국민연금을 제외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개인의 노후 준비를 장려하기 위해 제공하는 혜택이니 만큼 연금계좌를 잘 활용하시면, 노후 자금 마련은 물론이고, 절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좋습니다. 본인의 연령과 급여에 따라서 공제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공제 금액과 한도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세금 관련 업무들이 갈수록 간소화되고 쉽게 개인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잘 모르고 하다가 마땅히 누릴 수 있는 세제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알려드린 연말정산 잘하는 꿀팁을 숙지하시고, 세제혜택과 연말 정산 보너스를 두둑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시 알아둬야 할 전화번호

      1. 연말정산 간소화 이용방법 문의 : ☎ 126(1번>5번)
      2. 지급명세서 및 원천세 문의 :  126(1번>3번>2번)
      3. 연말정산 세법상담 문의 :  126(2번>3번)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