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업자 사업소득 연말정산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1. 12. 14. 00:08

     

    목차

       

       

      근로자들의 연말정산은 모두 알고 있고, 13월의 월급이라 칭하기도 하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근로소득뿐만 아니라 모든 소득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사업자들에게는 사업소득이 있어서 종합소득세, 연말정산 대상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의 대상이 되는 사업소득의 종류와 계산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 정산 대상 사업소득

      과세기간 동안 신규로 사업을 개시했거나 해당 사업소득만 있는 사업자로서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인 경우는 간편 장부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간편 장부 대상자의 경우,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자의 사업소득 금액에 대해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세를 징수합니다.

      • 독립된 자격으로 보험가입자의 모집 및 이에 부수되는 용역을 제공하고, 그 실적에 따라 모집 수당 등을 받은 사업자(보험 모집인)
      • 방문판매업자를 대신해 방문판매업을 수행하고, 그 실적에 따라 판매수당 등을 받거나 후원방문판매 조직에 판매원으로 가입해 판매업을 수행하고, 후원수당 등을 받는 사람(방문 판매원)
      • 독립된 자격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업장을 개설하지 않고, 음료품을 배달하는 계약배달 판매 용역을 제공하고, 판매실적에 따라 판매수당 등을 받는 사람(음료배달 판매원)

      세금-연말정산-계산기

       

       

      □ 연말 정산 신청 및 포기 방법

      방문 판매원 등 사업소득의 원천징수 의무자가 최초로 연말정산을 하고자 하는 해당 과세기간의 종료일까지 '사업소득 세액 연말정산 신청서'를 사업장 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반대로 사업소득 연말정산 신청을 한 원천징수 의무자가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는 해당 과세기간 종료일까지 '사업소득세액 연말정산 포기서'를 사업장 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 연말정산 시기

      해당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2월분 사업소득을 지급할 때 연말정산 신청을 하면 되는데, 다음 연도 2월분 사업소득을 2월 말일까지 지급하지 않거나, 2월분의 사업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2월 말일이 연말정산 시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참고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해 사업자와의 거래 계약을 해지한 경우에는 해지한 달의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때에 연말정산 신청을 하면 됩니다.

       

      홈택스-연말정산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소득공제

      • 종합소득공제, 그 밖의 소득공제,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특별세액공제를 받고자 할 때에는 연말정산 시까지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소득, 세액 공제 신고서에 주민등록표등본을 첨부하여 제출
      • 이전에 주민등록표등본 등을 제출한 경우로서 공제대상 배우자, 공제대상 부양가족, 공제대상 장애인, 공제대상 경로 우대자의 변동이 없으면 주민등록표등본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 소득, 세액 공제신고를 하지 않은 사업소득자는 기본공제 중 사업자 본인에 대한 분과 표준세액공제 7만 원 적용

       

       

       

      이상으로 사업자들을 위한 사업소득 연말정산 방법과 소득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정보를 잘 활용하여 연말 정산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