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산부들도 백신은 맞아야 하는데, 언제 맞는 게 좋을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1. 12. 30. 20:32

     

    목차

       

      출산율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코로나가 찾아오고, 더더욱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를 가진 분들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요즘 코로나 감염병의 확산으로 인해 임산부들의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가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산부들의 코로나 백신 안전성은 어떨까요?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괜찮을까?

      본격적으로 우리나라는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사회적인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경제도 다시 활기를 찾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오미크론의 확산이 발목을 잡아 하루 확진자가 큰 폭으로 줄어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상황에서도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아직 ing입니다. 그런 기대감에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적인 질환으로 인해 또는 아이의 건강에 대한 염려로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지 못한 임산부들입니다. 임산부들은 본인의 건강보다도 뱃속에 아이가 백신 접종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에 백신 접종을 출산 후로 미루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현재 방역당국과 정부에서는 임신 기간 중 어느 시기에 백신을 맞아도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판단입니다. 다만, 12주 미만의 초기 임산부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접종 전에 충분한 상담과 태아의 상태를 확인한 후에 접종받을 것을 권고했습니다.

       

       

      미국의 사례로 보는 임산부 코로나 백신 접종

      미국의 연구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백신 접종으로 인해 태아나 임산부가 코로나19 감염을 일으킬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오히려 코로나에 감염된 임산부들이 출산 전 사망할 확률이 높고, 미국, 영국 등 18개 국가가 참여한 연구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임산부에서 감염되지 않은 임산부에 비해 조산 위험은 59%, 저체중아 분만의 위험은 58%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확진자 임산부로부터 출생한 신생아 중 13%에서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되었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데이터들이 답을 말해도, 막상 아이와 관련되면 더 예민해지고,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백신을 맞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보다, 백신을 맞아서 아이에게 위험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가 더 걱정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보다 먼저 임산부 백신을 접종한 미국의 데이터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 22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임전 또는 임신 20주 이전에 'mRNA 코로나 백신'을 최소 1회 이상 접종한 V-safe에 등록된 2456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임신 6주 이전에 자연유산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한 주 수와 관련하여 누적 위험도를 평가했을 때도 임신 6주에서 20주 미만 '자연유산 누적 위험도'는 1차 분석에서는 14.1%, 기준 모집단에 대한산모 연령 표준화 작업을 거친 분석에서는 12.8%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이 수치는 코로나 백신을 맞지 않은 일반적인 경우에서도 자연유산의 기준 추정치는 11~22% 정도에 해당하기 때문에 임신 중 mRNA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미국 임산부들의 코로나 백신접종과 기형 출산

       임산부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에 하나가 태아의 '기형 출산' 우려입니다. 이 연구에서 기형과 관련한 연구도 있는데, 임신 중후기에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은 임산부에서 태어난 1574명의 아이들 중 기형이 발생한 빈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전체 45명의 기형아가 보고되었고, 기형 건수로는 52건의 기형이 보고되었고, 그 중에서 심장과 순환기계 관련이 16명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보고된 기형유발 내용은 평소 미국에서 관리하고 있던 기형 감시 데이터와 일치하는 유형이었고, 비정상적인 선천적 결함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발생 빈도 역시도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생명의 탄생을 준비하면서 우리 부모들이 아이의 건강을 생각할 수밖에 없지만, 코로나라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 임신 중 백신 접종 결정이 고민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사례를 봤을 때 백신 접종이 따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결론지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예 안 좋은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원인이 백신이 아닐지라도 불안한 마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임신 중 백신 접종 여부는 당사자가 직접 선택하는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