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을 시작하면서 꼭! 알아야 할 주린이 행동 지침
    카테고리 없음 2022. 1. 2. 16:12

     

    목차

       

       

      주식 투자 많이들 하시죠? 그런데 주식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보신 적 있나요? 2020년에는 동학 개미 운동 열풍이라는 품을 타고, 제법 많이 번 분들을 봤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를 해서 돈을 벌면, 자만하거나 욕심을 부려 나중에 손해를 보는 경우들을 많이 볼 것입니다. 올바른 주식 투자를 해야 단기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수익을 내고, 자산을 늘려갈 수 있고,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실패하는 이유를 알고, 이를 피해갈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에 실패하고, 주식투자는 해서는 안된다고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말해왔던 것들을 듣고 자란 지금 세대들에게 투자를 망설이게 하는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나오는 얘기들이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1. 주식에 대한 이해 부족.

      주식은 회사의 일부분을 사는 것이기 때문에 동업하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어떤 경영 방침으로 운영을 해오고 있는지, 재무 상태는 어떠한지 등 회사의 여러 면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누가 좋다길래 추천해서 아무것도 모른 채 주식을 산다는 것은 주식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주식을 단타 거래로 많이 한다.

      주식을 단기적으로 샀다가 팔았다가를 반복하는 투자 방법을 '단타'라고 하는데, 이런 투자는 동업자를 수시로 바꾸면서 사업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주가가 떨어졌을 때 샀다가 주가가 오르면 팔아버리는 방식으로 단타 투자를 많이 한다는 것은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계속적인 주가변동성을 확인하면서 시간을 들이고, 스트레스를 가져야 합니다. 이런 방식은 회사의 입장에서도 매우 좋지 않은 동업자로 볼 수 있죠. 회사가 성장하는데 투자금을 빼는 것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 투자자인 것이죠.

       

      주식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이런 단타 투자 방식 때문에 '변동성'과 '위험'을 민감하게 생각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변동성을 맞추어 수익을 내는 것은 도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변동성이 아닌, 가능성 있는 회사에 투자하여 가만히 있어도 회사가 일을 해서 성장하여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주는 방식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시간과 정신적으로 편하게 투자하는 주식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3. 마켓 타이밍(Market Timing)으로 투자한다.

      욕심이 화를 부른다고 합니다. '마켓 타이밍(Market Timing)'이란, 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여 높은 수익률을 얻으려는 투자 행위를 말합니다. 시장의 주가가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예측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맞출 때도 있지만, 변수들이 많아 한없이 추락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 '마켓 타이밍'을 맞추어 투자하는 것은 도박과도 같습니다.

       

      시장을 예측하는 방식이 아닌, 좋은 회사를 잘 선택하여 일정 금액을 기계처럼 꾸준히 투자하는 방식이 1년, 2년, 5년, 10년 후에 엄청난 자산으로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

      투자를 위해서는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만, 완벽히 안전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회사의 펀드멘탈을 확인하고,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회사의 펀드 멘탈을 알 수 있는 방법

      주식투자에 있어서 투자하고자 하는 좋은 회사를 선택해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회사 펀드멘탈'을 알아야 합니다. 회사의 펀드 멘털은 그 회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게시되어있는 여러 정보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감독원에 모든 상장 회사들은 3개월마다 영업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영업 보고서를 보고 회사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각 회사마다 회사를 알리기 위해서 유튜브나 SNS 등으로 주주들과 소통하며 회사의 정보나 방향을 알리고 있어서 회사의 홈페이지, 웹사이트, 유튜브 등으로 정보를 확인하기 쉽습니다.

       

      2. 분산투자로 위험성을 낮춘다.

      투자에 있어서 소중한 돈을 한 곳에 모두 쏟아붓는다는 것은 위험성이 클 수 있습니다. 급변하는 경제환경을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고르고 골라 두세 군데, 자본금에 따라서 그 이상으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의 마무리 정리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각자 투자하는 방법이 다르고, 수익을 내는 방식도 다릅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를 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은 주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단기 투자나 마켓 타이밍을 노리는 투자 방식이 아닌, 회사의 펀드 멘털을 파악하여 좋은 회사를 골라 분산하여 장기 투자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한 순간에 일확천금을 욕심내다보면, 무리하게 되고 욕심 때문에 멘털 관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현명하게 생각하고, 기계처럼 장기적으로 꾸준히 주식을 사 모으면서 미래를 따뜻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