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 코인의 상승 원인과 가상 화폐 전망
    카테고리 없음 2022. 2. 6. 10:40

     

    목차

       

       

      2월 4일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10%가량 상승하면서 2주 만에 처음으로 4만불대로 상승 진입했습니다. 이 비트코인 상승의 촉매제 역할을 한 것은 2월 3일 아마존'리비안 오토모티브'에 큰 투자 이익을 거뒀다는 발표 때문이었습니다.

       

       

      크립토 시장의 상승 원인

      최근 연준의 금리인상 이슈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는 테크 기업들의 주가 상승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비트코인은 중국과 '디커플링(Decoupling : 탈동조화)'되고, 미국 테크 기업과 '커플링(ecoupling : 동조화)'되면서 테크기업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아마존 실적 발표로 '5천만 달러(한화 약 600억 원)'숏 포지션이 정리되면서 추가 가격 상승의 촉매가 되었습니다. 숏 포지션이 청산되고, 테크 기업들의 선전이 계속되기 때문에 선물 시장에서 새로운 숏 포지션 청산은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연준의 금리 인상 등 악재 뉴스가 시장에 선반영 되었고, 3개월 가깝게 지속된 하락과 3만 불 초반 지지도 강하게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조금씩 매수세가 모여들고 있는 이유입니다. 개미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최근 많이 회복되어 알트 코인에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시세-그래프

       

       

       

      결국은 투자 공포가 사라질 경우 현재 크립토 시장에 헐값으로 나와있는 코인을 사재기할 것입니다. 이번 아마존의 투자 성공이 크립토 시장 전체를 상승시키는 계기가 되었는데, 작년에도 아마존의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해진다는 '페이크 뉴스' 때문에 코인 시장의 단기 상승 이슈가 있었는데, 이번에도 아마존의 역할이 컸습니다. 이런걸 볼 때 코인 시장이 얼마나 이슈에 민감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인 시장 상승의 또 다른 원인과 방향

      코인 상승이 아마존외에도 미국의 고용률 지표 역시 기대 이상의 성적을 보이면서 연준 화폐정책의 척도 중 하나인 고용률 안정화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1월 기대치를 넘는 400만 개 일자리가 추가되었고, 비정규직 기간도 단축되고 있는데, 이는 고용이 안전되고,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되면 연준은 인플레이션 수치를 잡는데 집중할 것이고,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금리를 인상할 것입니다. 금리를 올리게 되면 단기적인 시장의 텐트럼(발작, 요동)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비트코인은 기술주와 비슷한 현상을 보이고 있고, 기술주는 인구가 많아야 주식 상승의 큰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고용율이 높아지고, 인위적으로 경제를 지탱해온 양적완화가 줄어든다면 경제의 건전성이 높아져 주식시장의 안정을 찾을 것입니다. 기술주와 같은 방향성을 가진 비트코인 역시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서 나와 투자 심리가 오를 것입니다.

       

      비트코인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

      개인적으로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을 바라본다면 현재 시장의 악재 뉴스들은 상당부분 선반영 되었고, 아마존 실적 호재 뉴스로 숏 포지션이 청산되었습니다. 거기다가 3개월 전 고점에서 50%나 빠지면서 수익 사이클이 한번 순환한 것을 감안할 때 이번 1분기 말부터 가상화폐 시장은 호재 뉴스를 들고 와 수익 상승 사이클을 시작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2월 20일까지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있기 때문에 악재 속에서도 올림픽이 있는 기간에는 어느정도 순화되는 시장의 기대감이 있습니다. 아마존 호재 뉴스와 올림픽 이슈로 인해 20일까지는 횡보 또는 약간의 상승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인 투자를 한다면, 현재 현금은 어느정도 보유한 채 적당히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3월 14일 미국 금리 인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지금 몰빵 하는 것은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가늠하기 어려운 코인 시장에서 현금 보유는 큰 하락이 찾아올 때 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무기이니까요.

      그 무기를 3월 중순에 제대로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