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공지능 AI 시대를 살면서 알아야할 것
    카테고리 없음 2022. 2. 9. 01:04

     

    목차

       

       

      4차 산업혁명을 눈앞에 두고 나아가는 시기에 일자리 문제가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전망 있는 일자리는 무엇이고, 앞으로 없어질 일자리는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으로 AI의 입지가 커지면서 위협받을 수 있는 직업에 대해 알아볼까요?

       

      AI로 대체되기 쉬운 직업

      AI로 대체 될 위험에 빠진 직업은 대체하기 쉽고, 많은 돈이 오가는 산업이어서 언제나 이익이 있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대체하기 쉽다는 말의 정의는 그리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직업의 순위를 매길 때, 가장 지위가 높은 직업이 대체하기 힘들거라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대체하기 쉬운 직업은 데이터 분석만 하는 일입니다. 정보를 받아서 그것을 분석하고, 정보가 축적되면 결과를 내는 일이 가장 AI에 대체되기 쉬운 일이죠. 그에 반해 몸을 쓰는 일은 대체하기가 어렵습니다. 사회적 관계와 연관된 직종은 더욱 대체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간호사보다 의사가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사가 간호사보다 지위가 높고, 돈을 많이 벌고 있는데, 많은 의사가 환자의 과거 질병 기록이나 현재 증상 같은 정보를 받아 분석하는 일만 합니다. 물론 수술을 진행하기는 하지만, 많은 정보들을 통해서 어디가 아픈지 진단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합니다. 이런 일의 경우 대체하기가 쉽습니다.

      간호사는 상처에 붕대를 감아주고, 우는 아이에게 주사도 놔줘야합니다. 이런 일은 AI가 대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미래에 우리는 AI간호사보다 AI의사를 먼저 만나게 될 것입니다.

       

       

      창의력이 과연 AI가 범접할 수 없는가? 

      우리는 창의력이 신비하고, 초자연적인 능력이라 AI는 절대로 얻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창의력이라는 것은 어떤 패턴을 파악하고, 이것을 섬세하게 분해한 다음에 새로운 방식으로 AI가 조합하여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AI가 아주 잘하는 것 중 하나죠. 그래서 얼마든지 창의력이 필요한 분야도 AI가 대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순하거나 복잡하더라도 데이터 정보의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일처리를 할 수 있는 일뿐 아니라 창의적인 부분까지도 AI가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AI가 앞으로 우리의 일자리 측면에서 많은 직업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새로운 일자리는 생기겠지만, 좀 더 고난도 기술이 필요할 것입니다.

       

       

       

       

      AI시대 취업 시장의 중요한 논점은?

      기존의 인력이 스스로 재교육을 해서 새로 생긴 직업군에 투입될 수 있는지 또는 정부가 대규모 재교육 제도를 만들어서 사람들을 재교육 시킬 수 있을 것인가가 AI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의 큰 고민일 것입니다. AI혁명이 하루아침에 일어날 수는 없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변화의 충격에 빠질만한 단계는 아니지만, 곧 AI의 일자리 대처로 큰 혼란이 올것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도와주지 못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재교육을 받고, AI시대를 적응해 나가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새로운 일을 익히고, 학습해나간다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학습을 게을리하거나 무시한다면, 사회에서 자리를 잃거나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대하는 자세

      인공지능의 발달로 어떤 나라는 발빠르게 대응하여 막대한 부와 권력을 누리겠지만, AI를 부정적으로 대응하는 나라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국가는 AI시대를 살아가는 과정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적절한 교육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보다 나은 변화를 겪어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새로운 경제 체제에서 자기 자리를 찾고, 복지 수혜 대상자처럼 소외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야 사회에서 지위를 얻고, 그에 따라 존종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