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위험군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알아야할 특징과 주의할 점
    카테고리 없음 2022. 2. 14. 23:52

     

    목차

       

      2월 14일 월요일부터 유전자 재조합 방식인 '노바백스(Novavax)' 백신 접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접종이 시작되기 때문에 기존에 안정적이라 평가받고 있는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대신하여 '노바백스' 백신도 신뢰할 수 있을지,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바백스(Novavax) 백신 접종 시작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의 확산세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오미크론 감염자 수는 곧 6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확산세가 강할 때는 무엇보다도 고위험군의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큽니다. 고위험군에서의 치명률도 염려가 되기 때문에 고위험군을 시작으로 하여 '노바백스'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인의 경우에도 잔여 백신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노바백스(Novavax)의 정체

      '노바백스(Novavax)' 백신은 'B형 간염', '인플루엔자' 백신 등 우리나라 국민들이 접종했던 경험이 있는 백신과 동일한 제조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우리가 코로나 백신으로 접종받고 있던 화이자모더나의 경우는 mRNA 방식이기 때문에 생소해서 접종 초기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가 심했지만, '노바백스 백신'은 우리가 익숙했던, 기존 여러 백신들과 같은 '유전자 재조합 방식'이라 두려움은 덜할 것입니다.

       

       

      코로나백신-노바백스

       

       

      국내 도입되는 '노바백스 백신'1인용 주사제(prefilled syringe)로 희석 또는 소분없이 바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2~8℃ 정도의 냉장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관과 수송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효과성

      노바백스를 먼저 임상실험을 한 영국과 미국의 내용을 참고하자면,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 90% 내외의 감염예방효과를 보였고, 100%의 중증/사망 예방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89.7%, 미국에서는 90.4%의 감염예방 효과를 임상실험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도의 임상결과로 봤을 때는 고 위험군에게 신뢰도는 굉장히 올라갈 것 같습니다.

       

       2. 안전성

      접종 후 예측되는 '국소(일부분)'와 '전신(몸 전체)'의 이상 사례는 대부분 경증~중간 정도로, 1~3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중대한 이상 반응은 1% 이하로 낮았다는 결과를 임상실험에서 확인했습니다.

       

       

       

       

       ▶ 노바백스 백신 접종 계획

      노바백스 백신은 중증 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과 18세 이상 미접종자의 접종에 활용됩니다.

      접종 대상 접종 방법 접종 기관 접종 일정
      일반 국민
      (18세 이상 미접종자)
      당일 접종
      1.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
      2. 의료기관 예비명단
      보건소 또는 지정 위탁의료기관 2월 14일~3월 6일
      사전예약 접종
      누리집(ncvr.kdca.go.kr)에서 예약 가능
      보건소 또는 신청 위탁의료기관 (예약) 2월 21일부터
      (접종) 3월 7일부터
      고위험군 중증이나 사망 위험이 높은 입원환자, 재가 노인, 재가 중증 장애인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병원, 시설 내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 시행

       

       

       ▶ 노바백스 백신 접종 방법

      백신을 처음으로 접종하는 분들은 노바백스로 1,2차 접종을 하면 되지만, 화이자나 모더나로 1,2차 백신 접종을 하신 분들은 3차 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 접종해도 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노바백스-주식-주가

       

       

      2차 접종은 1차와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접종 금기/연기 등 의학적 사유로 1차 접종과 다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의사가 예진하거나 판단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으로 교차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1,2차 노바백스 백신 접종자 : 3차 접종의 경우 '노바백스 백신 접종(사전예약, 당일 접종 가능)'을 동일하게 하거나 'mRNA 백신(당일 접종)'으로 교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 1,2차 mRNA백신 접종자(모더나, 화이자 등) : 3차 접종은 'mRNA 백신(사전예약, 당일 접종 가능)'로 하거나 '노바백스 백신 접종(당일 접종 가능)'으로 교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노바백스 백신 '바이라(병) 1개당 1회 0.5㎖를 21일(3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해야 합니다.' 2차 접종 후 14일이 지나면 접종 완료자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3차 접종의 경우 2차 접종  완료 3개월 후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국의 대처 방안

      당국은 노바백스 백신이 처음 접종을 시작하기 때문에 초기 접종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 7일 차까지 문자 메시지를 보내 이상 반응 건강상태를 매일 확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백신 접종에 참여하지 않았거나 완료하지 않은 미접종자들이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할 경우 2차 접종률이 86.2%인 상황에서 90%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