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졸도 집에서 특허청 지식 재산 학사 학위 따는 법
    카테고리 없음 2022. 2. 18. 21:00

    목차

       

       

      공부를 하고 싶어도 시간과 학력 때문에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졸이라서 석사나 학사 학위는 꿈도 못 꾸셨나요? 일하느라 바빠서, 돈이 없어서, 시간을 낼 수도 없어서 학위를 취득할 생각을 못하셨나요?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학위 취득제도가 있어서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정부지원 무료 학사 학위 취득하기

      1. 특허청 지식 재산 학사 온라인 학점 은행제

      '지식재산학사'는 특허청 산하 국제지식재산 연구원에서 운영하는 학점 은행제 과정입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학점 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학은 지적 활동으로 인해 발생된 자산으로 특허청에서 주로 하는 일입니다. 보통 특허출원을 통해서 지식 재산권을 갖게 됩니다.

      특허청에서 하는 일이 광범위하고 어렵지만, 이런 지식 재산 교육을 국민들에게 개방해서 대중화하고, 지식재산 인력을 양성하고자 정부에서 무료학점은행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학학점은행제-홈페이지-특허청

       

      • 신청 자격 :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진 모든 국민이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고, 일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교육부 장관' 명의로'지식재산 학사'학위를 수여합니다.(4년제 대학 졸업자는 48학점, 고졸/전문대 졸업자는 140학점을 취득해야 함)
      • 특이사항 : 2022년부터는 전공과목을 확대해 총 21개 과목을 운영하여 지식재산학 전공에 개설된 과목만으로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소학점(60학점)을 무료로 충족할 수 있게 되며, 지식재산학 전공에 수강정원도 작년보다 1천 명 증원하여 1만 1천 명을 모집합니다.

      2. 지식재산 학사 교육과정

      구분 과목명
      전공필수(10) 기술 경영론, 디자인 보호법, 법학개론, 상표법, 연구개발과 지식재산, 자연과학개론, 저작권법, 지식재산개론, 지식재산권개론, 특허법
      전공선택(29) 경제학개론, 공업 설계, 국제지식재산권, 국제출원실무, 기술이전과 라이센싱의 이해, 디자인 경영과 브랜드 전략, 디자인론, 문화산업법, 물리학개론, 민법총칙, 민사소송법, 발명의 이해, 부정경쟁 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법, 상법총칙, 생물자원 보호론, 생물학개론, 유전자와 유전공학, 인터넷과 지식재산권법, 재료과학, 전기전자공학개론, 지구과학개론, 지식재산과 경쟁법, 지식재산심판소송 실무, 지식재산출원실무, 채권총칙, 특허명세서작성실무, 특허정보조사와 분석, 헌법I, 화학개론  

       

      지식재산학 전공과목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매 학기마다 모두 개강하는 것이 아니라 학기별로 개강하는 과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에서 한 학기에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이 최대 24학점이기 때문에 최대 7과목까지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과목들이 어려운 과목들이 많기 때문에 2~3개 과목만 신청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021년부터 지식재산 능력시험과 연계해서 시험 점수에 따라 최대 25학점을 추가로 인정해 주고, 산업보안 관리사10학점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자격증까지 취득한다면 더 빨리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특허청 지식재산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한 마지막 단계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인정받고, 최종적으로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국가평생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학습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학습자 등록기간이 정해져 있지만, 먼저 학점을 취득하고, 나중에 학위 신청하기 전에만 학습자 등록을 하면 학점 인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식재산학'부터 먼저 신청해도 됩니다.

       

      참고로 기존에 학점은행제 수강생이시라면, 지식재산학 과정을 수강하시면 법학개론자연과학 개론은 교양 과목으로 학점인정이 가능하고, 나머지 과목은 일반과목으로 학점인정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학사

       

       

       

      4. 지식재산 학사 학위 취득 후 진로

      지식재산학 학사를 취득하면, 일반 기업체연구소, 특허 법인 등의 지식 재산 관리부서에 취업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 진학 가능한 대학원 >
      학교 학과 연락처
      고려대학교 지식재산학과 02-3290-4124
      단국대학교 정보-지식재산대학원 031-8005-2262
      카이스트 지식재산대학원 042-350-4222
      서울대학교 법학과 지식재산전공 02-880-7536
      연세대학교 지식재산권법무전공 02-2123-2988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지식재산권법무학과 02-961-0904
      충남대학교 특허법무대학원 042-821-5216
      국민대학교 법무대학원-지식재산권전공 02-910-4254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지식재산권법전공 02-2260-3742
      단국대학교 정보융합기술-창업대학원 글로벌 지식재산학과 031-8005-2262

       

        고졸학력인 사람은 특허청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지식재산학사 과정을 시작하면, 추가로 교양, 일반 학점을 80학점 더 취득(교양 30학점, 일반선택 50학점) 해야 합니다.

       

       

       

       

      5. 무료로 학점은행제 학점 취득하는 추가적인 방법

      • K-MOOC :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오픈형 온라인 학습과정을 뜻합니다. 질의응답과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을 할 수 있는 구조로 수강인원 제한 없이 모든 국민이 무료로 양질의 고등교육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평생교육 바우처 : 가구원 수별 건강보험료 고지액이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분들이  1년에 1인당 1회 35만 원의 교육 바우처를 발급받아 사용 가능한 학점은행제 교육업체에서 교육을 받릉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원격 평생 교육원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부설 원격 평생교육원에서 무료로 학점은행제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술교육대학교라서 컴퓨터, 기계 등 공학사 위주의 과목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상기후 인재개발원 : 기상청의 기상기후 인재개발원에서 운영하는 나라 배움터에서 '대기과학 전공과정' 학점을 무료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대기과학 전공과정'은 자연환경과 대기와의 상호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요즘 가장 심각한 지구의 문제인 기후변화에 대해 예측하는데 기본 바탕이 되는 분야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