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피해 입은 국내 기업들은 정부에서 돕는다.
    카테고리 없음 2022. 3. 6. 15:53

     

    목차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전쟁이 진행 중인데, 많은 사람, 기업들이 득을 본 것보다는 피해를 입은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주가나 코인 시장의 불안정과 수출업체들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관현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긴급 금융지원으로 2조 원을 투입하여 시행한다고 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피해입은 국내 중경/중소기업 파악

      정부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관계 부처 합동)'를 통해 부문별 대응현황 및 조치계획을 점검하고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상 대응 TF를 통해서 우리 기업의 애로를 상세히 모니터링하고 있고, 금융위원회도 '긴급 관계 기관 합동 점검회의'를 열어 우리 기업의 피해 현황자금 애로 상황점검했다고 합니다.

       

       

      점검 결과, 분쟁지역 현지 정세가 악화되고 있고, 서방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일부 수출대금 회수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파악되고 있습니다. 중견/중소기업 중심으로 사태  장기화에 따른 영향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긴급 금융지원프로그램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피해 기업을 폭넓고 신속하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정부는 지난 2월 25일 ,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하여 우리 기업 피해 발생 시 2조 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시행한다는 발표를 했었습니다.

       

       

      우크라이나사태-항의

       

       

      ◆ 피해 기업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 시행

      3월 4일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응 TF(관계부처 합동)」에서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세부 시행방안을 논의하여 확정했습니다.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들에게 지원하는 금융 지원 프로그램은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정책금융 2조 원을 신속히 지원하고, 피해 중견/중소기업의 기존 차익금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국책 은행(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에서는 자체 여력을 통해 피해 기업에 신규 운영자금 특별 대출 2조원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피해 기업이나 피해 예상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데, 자금 애로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날 수 있는 중견/중소기업을 집중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금융지원을 하되 대출금 인하(40~100BP), 전결권 완화 등 우대 조건을 적용하여 자금을 지우너하기 때문에 피해 기업들의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 지원 대상 ]

      1. 분쟁지역 진출 기업 : 현지 법인(지점) 설립, 공장 설립 등을 통해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이하 분쟁 지역)에 진출한 국내 기업
      2. 수출/판매 기업 : 최근 1년간(21.1.1일~현재) 분쟁 지역에 수출/납품 실적을 보유한 기업 또는 향후 수출/납품이 예정된 기업으로 거래증빙서류 제출 기업(대금결제 애로기업 등도 포함)
      3. 수입/구매 기업 : 21.1.1일 이후 분쟁지역으로부터 수입 또는 구매실적을 보유한 기업 또는 향후 수입/구매가 예정된 기업으로 거래 증빙서류 제출 기업(대금결제 애로 기업 등도 포함)
      4. 기타 피해 기업 : 1, 2, 3번 기업과 연관된 협력/납품업체, 가치 사슬 전후방에 위치한 기업 등을 폭넓게 포함

       

       

       

      ▶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기업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 방법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을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정책금융기관별로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기업 상담센터」를 통해 긴급 금융지원 상담과 안내가 가능합니다.

       < 기관별 피해기업 상담센터 >
      구분 기관명 연락처
      금융지원
      프로그램
      상담안내
      산업은행 02-787-5611
      기업은행 02-729-7494
      수출입은행 02-6252-3416
      신용보증기금 053-430-4345
      기업 애로사항
      전반 상담안내
      금감원 비상금융 애로센터 1332~1336(국번없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관련 피해가 있거나 예상되는 기업들은 이 내용을 확인하시고,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해에 대한 부분을 최대한 방어하셔서 어려움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