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구화된 현대인들에게 찾아온 통풍의 원인
    카테고리 없음 2022. 3. 13. 20:14

     

    목차

       

       

      통증의 원인을 몰라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해서 통풍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통증의 왕 '통풍'. "건강한 상태로 잠에 들지만, 새벽에 심한 통증으로 깨어난다. 그 통증은 관절이 빠지는 듯하고, 얼음물을 끼얹는 듯하다. 오한과 전율이 일어나 밤새 고문을 당해, 뒤척이며 잠 못 이룬다는 통풍"

       

       

       

      현대인들에게 증가하는 통풍

      과거에는 원인 불명이었기 때문에 치료법이 없었지만, 통풍은 몸 속에 요산이 과다하게 쌓여서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병으로 밝혀졌습니다. 요산이 너무 많이 생기거나 요산이 정상적으로 생겨도 배설이 잘 안 될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통풍은 식습관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하죠. 먼 옛날부터 조상들이 즐겨오던 식습관에서는 통풍이 없거나 경험하기 어려웠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도 비만이 늘고 있고, 젊은 통풍 환자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풍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단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합니다.

       

       

      통풍-팔-통증

       

       

       

      < 통풍을 부르는 먹거리 >

      1. 과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

      음료수 많이 먹죠? 당뇨는 아니지만 지방간이 있거나 요산이 높다면, 평소에 과일주스나 탄산음료, 달콤한 디저트류를 즐겨먹지 않는지 생각해보세요.

       

      2016년 영국의학저널(BMJ)에 실린 내용을 보면,「과당 섭취와 통풍 발생률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과당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그룹이 과당을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에 비해 통풍 발생 위험이 1.6배로 높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통풍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탄산음료 소비가 늘어난 것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과당은 대부분 '간'에서만 대사가 되는데, 간으로 흡수된 과당은 대사 과정에서 '요산지방'을 대표적으로 만들어냅니다. 다시 말해, 과당요산 수치를 올리고, 간에 지방을 쌓아서 지방간을 만든다는 것이죠. 과당은 액상 과당을 통해 많은 양을 섭취하기 때문에 액상과당이 든 '탄산음료, 과일주스, 과자, 아이스크림, 믹스 커피, 시럽 커피'등 가공식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의 경우는 수용성 섬유가 많아서 당을 천천히 흡수해서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간으로 오는 양도 적기 때문에 작당량을 섭취할 경우 대부분 간에서 충분히 대사가 됩니다. 그러나 과일 주스로 마실 경우, 과일 몇 개 분량을 섬유소 없이 한 번에 쭉~ 마시게 되어 간에 도달하는 과당의 양이 많아져서 간의 대사량을 넘어서게 됩니다. 당연히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과일 주스보다는 생과일 섭취가 좋습니다.

       

       

       

       

      2. 알코올 맥주 섭취

      통풍환자의 절반 이상이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이 젖산으로 변환되고, 젖산은 요산이 배설을 억제하는 경쟁 작용을 해서 요산 배설을 억제합니다.

       

      알코올 속 통풍에 영향을 많이 준다는 '퓨린'의 농도 조사한 결과 맥주가 42~146㎛ol/L, 양주 8~40㎛ol/L, 막걸리 11~24㎛ol/L, 와인 0~17㎛ol/L로 확인 되었습니다. 소주나 위스키, 고량주에서는 퓨린이 검출되지 않았죠.

      알코올에 퓨린 함량이 높으면, 체내에 급격하게 요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퓨린 함량이 가장 높은 맥주 섭취는 현저히 줄여야 합니다.

       

       

      3. 등푸른 생선 섭취

      멸치, 고등어, 꽁치, 청어, 정어리, 삼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일반적으로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 자주 먹으면 좋다고 권고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등 푸른 생선에는 '퓨린(100g당 150mg 이상)'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 안에 요산이 높은 사람들은 등푸른 생선과 가리비 등 일부 조개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다리-통증

       

       

      4. 내장 고기 육류 섭취

      통풍은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잘 발생하는 질환이죠. 소고기에는 100g당 100mg, 오리고기에는 100g당 138mg, 닭고기에는 100g당 175mg의 퓨린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동물의 내장육에는 퓨린이 더 많이 들어있는데, 100g당 적게는 444mg~773mg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퓨린이 들어있는 육류는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간이나 허파, 염통 등의 내장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진한 고기 국물

      통풍의 주요 원인인 '퓨린'은 수용성으로 육류나 생선을 물에 삶으면, 국물 속으로 우러나오기 때문에 진한 고기 국물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퓨린도 많이 섭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멸치 육수를 사용하는 음식이나 돼지, 닭뼈를 사용한 국물 음식 섭취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지 말라는 것보다는 적당히 드시라는 것이죠.

       

       

       

        >>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하버드 대학교 등의 연구진은 생활 속에서 네가지를 실행하면, 통풍 사례의 70%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습니다.

      1. 체중을 적절한 선에서 유지하기 : 비만은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약 2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술을 마시지 않기 
      3. 고혈압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이뇨제를 복용하지 않기 : 이뇨제가 신장에서 요산이 배설되는 것을 억제해 혈액 내 요산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4. 당분이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과일과 채소, 생선과 닭고기, 저지방 유제품, 콩, 견과류와 식물성 기름을 주로 먹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