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비안 오토모티브가 아마존과 포드의 주가를 떨어뜨리는 이유?
    카테고리 없음 2022. 5. 5. 23:07

    리비안-전기픽업트럭

     

     

    아마존포드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투자한 이후 주 분기별로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아세요? 아마존'리비안'에 대한 주식 투자 가치의 76억 달러 손실로 인해 38억 4천만 달러의 이례적인 손실을 보았다고 합니다. 포드도 분기에 리비안 지분에서55억 달러의 손실을 입어 31억 달러 전체 손실을 보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공개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스타트업이 미국의 거대 기업들에게 골칫거리가 된 이유가 뭘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리비안 오토모티브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는 어떤 회사일까요?

    미국의 일리노이주 '노멀 에이전 미쓰비시(Mitsubishi)' 공장을 소유한 전기 트럭 제조업체인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RJ Scaringe이 설립했습니다. 2009년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에서 2011년에 RJ Scaringe는 자동차 산업이 픽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쿠페 생산 계획을 철회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픽업트럭을 만들기 시작한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리비안-자동차-픽업트럭

     

     

    ■ 포드와 아마존이 리비안을 투자한 이유

    리비안의 사업 초기에 Scaringe는 MIT를 연결하고,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 Jameel 가족과도 연결되어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회사가 4억 5천만 달러 모금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여러모로 리비안에 비전을 보았기 때문이겠죠?

     

    그 후 '리비안 오토모티브'는 2018년 11월 LA 오토쇼와 함께 가수 '리한나'까지 매료시킨 화려한 트럭을 공개하고, 아마존이 2019년 2월 회사에 7억 달러 투자주도하겠다고 발표했었습니다. 그해 4월에 포드5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었죠. 

     

    그래서 두 기업은 리비안 오토모티브에 투자한 후, 포드는 배터리 개발에 관심이 많아서 한때는 픽업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계획은 무산됐고, 아마존은 10만 대의 전기 배달 밴을 주문했습니다.

     

    한때는 테슬라의 잠재적인 경쟁자로 여겨졌던 리비안의 다른 투자자로는 '뱅가드', 'T. Rowe Price' '블랙록'과 같은 유명 인사가 있습니다.

     

     

     

    ■ 포드와 아마존이 리비안 투자 후 손실의 원인은 뭘까요?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는 2021년 11월에 기업공개(IPO)를 했을 때 자동차 및 기술분야의 유망주로 남았습니다. 주가는 11월 16일 172.01달러로 고점을 찍었었죠. 그러나 연말에는 103.69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2022년 3월까지 '리비안 오토모티브(Rivian Automotive)'공급망 문제로 인해 생산량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올해 25,000대만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가 나왔습니다.

    아마존을 제외하고 83,000건의 주문에 대해 2022년 그 시점까지 1,410건만 만들었다고 합니다.

     

     

    리비안-주가표

     

    주가는 하락하고, 1분기를 $50.24로 마감해서 아마존포드는 분기에 투자 가치의 약 절반을 잃었습니다.

     

     

    ■ 앞으로 리비안 오토 모터스 전망은?

    리비안의 주주, 간접적으로는 포드와 아마존은 빠른 턴어라운드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경제적 역풍 속에서 리비안의 주가는 계속 하락하여 목요일 $32.18에 마감했습니다. 적자에 허덕이는 리비안이 언제 흑자로 전환되어 아마존과 포드의 투자 손실을 만회시킬 수 있을지, 꽤나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대기업들도 투자 실패도 한다는 것을 이 사례로 확인할 수 있지만, 리비안 오토 모터스가 일을 낼지도 모르겠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