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변동성이 높다면 투자자의 주식 성공 투자는 식은 죽 먹기!
    카테고리 없음 2022. 5. 22. 11:04

    우리가 투자를 하면서 하는 가장 큰 실수는 뭐가 있을까요? 모두가 투자를 하면서 수익을 보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을 보다가도 손해를 보기도 하고, 손해를 보다가도 수익을 보지만, 대부분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식 투자자가 알아야할 시장 원리

    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상승해 왔습니다. 그러나 항상 오르기만 한 것은 아니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큰 틀에서 성장해 왔다고 하는 것이 맞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 투자자들은 시험대에 오르게 됩니다. 단기적인 고통없이 장기적인 이득을 얻을 수 없는데, 하락 시에 불안과 공포를 견디지 못해서 매도할 것이냐? 견뎌낼 것이냐를 고민하게 되죠.

     

    1990년 이후 S&P 500 지수는 매년 10%의 놀라운 수익률을 보이고 있고, 50% 이상의 약세장은 두 차례 정도 있었습니다. 그 약세장에서는 90%의 시간 동안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10% 수익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이뤄낸 것입니다.

     

    이는 시장에서의 리스크는 주식시장의 특성이지 전염병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프리미엄을 얻는 주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높아지고, 시장이 하락하면 그러한 관점이 상실될 수는 있습니다. 패닉이 생기고, 그에 따라 팔고 싶은 충동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충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쩌다가 운이 좋아서 먹힐 수는 있지만, 손실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왜냐하면 공황은 기회를 창출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만약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파는 시기가 아니라 매수하는 시기로 여겨야 합니다.

     

    스마트폰-주식투자

     

     

    변동성이 심할 때 투자의 성공확률은 올라간다.

    변동성이 가장 극심할 때전쟁, 불황, 실업, 파산, 팬데믹 등과 같은 부정적 뉴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투자자들은 상황이 다시는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며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주식의 가격'과 '밸류에이션(기업 가치를 평가하여 적정한 주가를 산정하는 것)'을 낮춰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예상 수익률 상승시킵니다.

     

     

    이에 대한 증거는 명백합니다. 변동성 지수(VIX 28.6 이상)에서 주간 최고 10%가 마감된 이후, 향후 1년~5년간 S&P 500 지수는 추가 수익률뿐만 아니라 변동성이 낮았던 기간을 훨씬 웃도는 평균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S&P500-VIX지수-그래프
    S&P 500 전방 변동성 지수(1990~2022년)

     

    그리고 변동성 지수에서 20차례의 주간 최고점을 기록한 후, 우리는 평균적으로 가장 강력한 미래 수익을 보았습니다. 이 모든 데이터들은 세계가 종말을 맞이할 것처럼 보이던 불황과 약세장에서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공황을 받아들이는 투자자들은 보상을 받았습니다.

     

     

     

    과거의 모든 경기 침체와 약세장은 다음 경기 확장과 주식시장이 앞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이라는 것은 말해주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2022년 우리는 다시 한번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연준의 긴축, 전쟁, 경기 둔화 등 매도해야 하는 수많은 이유들을 가득 채운 매우 불안정한 시장에 직면했습니다.

     

    변동성이 높았던 해의 향후 1~5년간 S&P 500 지수는 변동성이 낮았던 기간보다 평균 수익률이 더 좋았다는 공식을 인지하신다면, 성공 투자를 위한 절호의 기회가 지금 눈앞에 있는 것이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