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코인 '선물' 시장 뜻이 이해가 안가요?
    카테고리 없음 2022. 8. 7. 11:55

    자기 자산을 늘리기 위해 대부분 주식이나 코인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투자하는 시장은 현물 시장이고, 선물 시장이 존재합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들 아시더라도 정확한 선물의 뜻을 잘 모르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투자자라면, 주식과 코인 시장의 선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해야 하지 않을까요?

     

     

     

    선물(FUTURES)이란?

    '선물'Futures라는 영문에서 알 수 있듯이 미래의 특정한 날짜에 특정한 가격으로 정해진 수량만큼 특정 물건을 거래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이런 선물 거래는 거래하는 물건에 따라서 실물을 거래하는 '상품선물'과 주가지수 같은 금융상품을 거래하는 '금융선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를 조금 이해하기 좋게 예를 들어볼까요? 밀가루를 생산하는 밀꾸씨는 호구 씨와 "밀가루 10KG을 2022년 12월 31일에 10만원에 판다."라는 선물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12월 31일이 되면 그때 밀가루의 시세가 얼마가 되었든 간에 밀꾸씨는 호구 씨에게 10만 원에 10KG의 밀가루를 팔아야 하고, 호구 씨는 10만 원에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12월 31일이 되면 밀가루 10kg 시세가 5만 원이던, 20만 원이던지 간에 선물 계약을 한 10만 원에 구매해야 하죠. 그때의 시세에 따라 5만 원의 손해가 될 수도 있고, 10만 원의 이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선물투자-주식-차트

     

    이런 선물 계약은 주식처럼 다른 사람과 사고파는 것이 가능합니다. 선물 계약한 가격이 계약자 사이에서는 통상적으로 말하는 시세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선물 거래는 어찌보면 시장 상황에 따라서 파는 자나 사는 자 모두 크게 손해 보는 상황이 될 수도 있는데,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선물 거래를 하는 입장에서의 입장차이

    앞서 설명한 부분들이 이해는 가지만,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가 납득이 안 갈 수도 있을 겁니다. 주식이나 코인의 선물 구매자와 판매자의 입장에서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계산-투자-5만원

     

     

    1. 선물 구매자 입장

    주식이나 코인을 선물로 사는 입장에서는 선물 계약을 체결해두면 이후 상품의 가격이 비싸지더라도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선물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밀가루 선물 계약 예를 보고 이해할 수 있듯이 싸게 계약해 두면, 실제 거래 시세가 비싸지더라도 미리 선물 계약해둔 가격대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익을 얻는 것이죠. 

     

    그리고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 주식시장에서는 선물 계약은 10~15%의 증거금만 있어도 선물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10만 원어치의 밀가루를 선물 계약하기 위해서 계약 당시 1만 원~ 1만 5천 원만 보유하고 있어도 10만 원의 선물 계약이 가능하다는 얘기죠. 주식이나 코인 시장에서 가진 보유금보다 큰 계약이 가능한 만큼 무리한 계약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험성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이점이 주식과 코인 선물 시장에서 큰 성공을 주기도 하지만, 투자에 실패했을 때는 패가망신을 안기는 원인이 됩니다. 

     

     

     

    2. 선물 판매자 입장

    선물을 파는 입장에서는 상품의 가격이 폭락했을 경우에 생기는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시장 상황을 예상하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시장 상황에도 갑자기 생기는 악재로 인해 폭락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의 가격이 10만 원에서 5만 원까지 떨어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리 선물 계약을 맺어두면 밀가루 가격 폭락 시장에도 선물 거래된 가격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를 '리스크 헤지(Hedge:위험 회피)'라고 합니다.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판매자들에게 안정적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이로운 거래 방식입니다.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선물 거래는 투자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거래 방식입니다. 10~15%의 증거금으로 적은 투자금으로도 몇 배의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주식은 10~15%로 투자가 가능 하지만, 코인의 경우는 1%의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투자 위험성이 큽니다. 위험성이 큰 만큼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욕심부리지 마시고 안정적인 본인만의 루틴을 만들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