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검진 항목별 주의사항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2. 12. 25. 09:27

    건강은 나이에 상관없이 관심 갖고 관리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생활 및 업무 환경에 따라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내 몸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은 '건강검진'입니다.

     

     

    반응형

     

    건강검진 시 주의 해야 할 사항

    요즘같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우리 몸속 장기들은 초기에 증상이 없기 때문에 병세가 악화되기 전에 미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연령별 시기에 맞는 검진 항목을 확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적인 건강검진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확인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노인-건강검진

     

    먼저 <금식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보통 8시간 이상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건강검진을 할 때 위 내시경이나 대장 내시경 등 장기의 내부에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 촬영을 할 때 음식물이 붙어있어서 정확한 진단이 힘들기 때문에 검사 내용에 따라서 장기 내에서 음식이 소화되어 비워 질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공복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가 고파도 이 과정은 정말 중요하니까 지켜야 해요.

     

    그리고 위내시경 검사 도중에 역류 현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물 섭취도 자제>해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게 때문에 건강검진 전에는 물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자분들의 경우에 해당되는데, <생리 전 후로는 가급적 건강검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이 변화하는 생리 주기 전 후에는 자궁 경부암 검사소변 검사 시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주기를 피해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위해서는 검진 예약을 했더라도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피해서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CT 촬영이나 MRI 검사 진행 여부 결정 후에는 '조영제 사용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말을 하지만 혹시라도 동의서 작성 얘기를 하지 않는다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 고령으로 갈수록 수면 내시경을 하게 된다면 수면 촬영 후 잘 깨어나지 못하거나 수면 마취가 오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호자와 동행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고, 마취가 잔류하여 늦게 풀리기도 하니까 건강검진 후에 바로 운전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MRI-차트MRI-건강검진

     

    건강을 지키는 것이 건강검진을 해야 하는 이유

    직장 생활을 하는 분들은 2년에 한 번 또는 매년 회사에서 시행하는 종합검진을 받으실 거에요. 코로나19 감염병이 시작되면서 건강검진도 조심스럽게 생각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코로나 증상이 약화되고, 초기보다는 확산성이나 두려움이 줄어들어서 이제는 그래도 건강검진을 예전처럼 많이 받기 시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해가 지나면서 나이도 한 살씩 더 먹고, 몸으로 느껴지는 체력저하, 이전과는 다른 우리의 몸 상태가 가끔씩 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불안을 느낄 때가 있죠? 건강 검진을 하기 전에 "혹시나 내 몸에 큰 병이라도 생겼다고 나오면 어쩌지?"라는 걱정에 검진을 꺼리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게 걱정으로 검사를 더더욱 받아야 하는데 말이죠.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물론 조기 진단 시 완치율이 90% 이상이지만, 여전히 사망률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죠. 그 이유는 암이란 게 조기 진단이 굉장히 힘들기 때문인데요. 증상을 몸으로 느끼는 시기는 이미 손쓰기 힘든 말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해야 미리 질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 연령대에 따라서 2년에 1번씩 또는 매년 건강검진을 진행하시고, 기본이 아닌 돈이 부담되더라도 상세한 부위를 추가하여 검진해서 미리미리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