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톱 세로줄 가로줄 건강에 문제 신호?
    카테고리 없음 2022. 12. 25. 11:05

    사람의 손톱은 한 달에 3~4mm씩 자라기 때문에 반년(5~6개월) 정도의 피부 상태를 알 수 있고, 피부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의 손톱을 보면 어느 정도 몸 상태, 어떤 질병이 의심되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흔히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세로줄과 가로줄 반응'에 대해 좀 알아볼까 합니다.

     

    손톱-세로줄-건강

     

    건강을 보여주는 손톱의 가로줄과 세로줄

    사람들에게 세로줄의 손톱은 자주, 또는 많이 생기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세로줄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연 스러운 노화로 인해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문제가 있어서 생기기도 하니까 세로줄과 가로줄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적인 손톱 세로줄 원인

    수분 섭취를 잘 하지 않는 사람이나 알코올 섭취가 많은 분들에게 생기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과로, 영양 부족인 상태, 3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부터는 노화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나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검사를 해봐서 큰 이상이 없다면 괜찮은 것입니다.

     

     

    반응형

     

     

    2. 문제가 있는 손톱 세로줄 원인

    • 건선 :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피부 각질의 병변으로 인해 '건선'이 생겨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건선이 관절염도 일으키고, 손톱의 모양 변화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 주의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건선은 세로줄만 있는 게 아니라 손톱이 대게 거칠어 보고, 두꺼우면서, 파지기도하고 지저분해 보입니다.
    • 영양부족 : 매니큐어, 네일아트 등으로 해 손톱이 약해질 수 있는데요. 이럴때 혈류 공급이나 산소 공급이 잘 안 되어 손톱을 구성하는 90%의 단백질 구조가 파괴돼서 영양 부족으로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손톱 색도 푸르스름하거나 거므스름하고, 갈색이 띄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손톱을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B6(피리독신)', '비타민 B7(비오틴)'과 같은 영양제를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오틴은 건강한 식사습관으로 잘 챙겨드시면 굳이 따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네일아트-손톱

     

    3. 손톱의 가로줄 원인

    손톱에 하얀 점이나 가로줄이 있는 경우는 '아연 결핍', '칼슘 결핍'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연 결핍'은 주로 세로줄이 많이 생기지만, 가로줄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연이 주로 단백질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칼슘 결핍'인 경우에는 손톱이 잘 부러지죠.

     

    우리의 몸에는 다양한 증상으로 질병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톱에 가로줄이나 세로줄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간단한 신호로 미리 우리 몸의 이상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