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감소증, 건강한 삶을 위한 원인과 치료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2. 26. 13:14

    근감소증은 노화와 함께 발생하는 근육량과 힘의 크기가 점진적으로 손실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근육량과 기능의 손실은 기능적인 손상, 넘어짐, 그리고 질병과 사망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건강한 삶을 위해서 근육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반응형

     

    근감소증의 원인

    근육이 감소되는 정확한 원인을 정의하려면 의외로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간단히 정리를 하면, 나이가 들면서 몸의 모든 기관들의 기능이 약해져 점진적으로 생기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 접근하여 근감소증의 발병에 기여하는 몇 가지 요인들로 나누어 볼까요?

    1. 노화로 인한 호르몬 수치의 변화 :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테스토스테론', '성장 호르몬',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IGF-1)'과 같은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여 근육량과 기능의 손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영양 부족 : 부적절한 단백질 섭취와 영양실조는 근육의 소모와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
    3. 근육의 비활성 : 신체활동의 부족은 특히 비활동적인 노인들에게 근육 위축과 손실을 크게 한다.
    4. 만성 질환 : 심부전, 만성 폐쇄성질환(COPD), 암 등의 만성질환은 근육량과 기능 저하에 기여할 수 있다.

     

     

    근육질-할아버지

     

    ■ 우리 몸에서 근육이 하는 일

    근육은 우리가 움직이고, 호흡하고, 소화를 하는 등 몸에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인간의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상세히 풀어드리겠습니다.

     

    • 이동 : 근육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고, 걷기, 달리기, 점프, 그리고 춤과 같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안정성 및 자세 :  근육은 우리 몸의 위치를 유지하고, 똑바로 세우는데 도움을 주어 균형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 소화 : 소화기관의 근육은 소화관을 통해 음식을 밀어내 소화와 영양분 흡수를 돕는다.
    • 순환 : 심장은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근육으로 조직과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한다.
    • 체온 조절 : 근육은 체온을 조절하고 과열이나 저체온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열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러한 1차적인 기능 외에도 근육은 면역체계를 지원하고,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면서 부상이나 질병 후의 치유 과정을 돕는 역할도 합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몸 전체에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근육을 유지해야만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누릴 수 있습니다.

     

     

     

     

    ▶ 근감소증의 증상과 진단

    근감소증은 진행성 질환으로 처음에는 증상이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세가 악화됨에 따라 증상은 허약, 근육량 감소, 신체 기능 저하, 낙상 및 골절 위험 증가로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가고 싶은 곳도 움직임이 예전 같지 않아 자유롭게 갈 수가 없게 되면서 힘들어 눕거나 앉아 있기만 하게 되고, 이는 '심리적 박탈감''우울증'으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감소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앞서 말한 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겠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 신체검사기능검사를 병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는 신체 기능을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근육질량을 측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기능 시험에는 걸음걸이 속도, 의자 스탠드 균형 시험과 같은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근손실증-노인

     

     

    ▶ 근감소증(사르코페니아)의 치료

    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체 활동과 영양 섭취 모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운동은 금육량, 힘, 그리고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력을 거스르는 모든 것이 가장 기초적인 개선을 위한 신체활동의 자세인데, 이는 최대한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는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눕지 않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역도와 같은 저항 훈련은 노인고들의 근육량과 근력 향상에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주 가벼운 무게부터 반복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놀라울 정도로 좋아지는 몸 상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신체활동과 근육 기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칼로리 섭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양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영양은 근감소증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근육량을 유지하고,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기본이기 때문에 체중 1kg당 하루 1.2~1.6g의 단백질을 본인의 몸무게에 맞추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 없이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근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영양과 운동은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근육 감소가 심하거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이를 치료하기 위해 약물이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대체 요법'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남성들에게 고려될 수 있고, '성장 호르몬', 'IGF-1', '미오스타틴 억제제'와 같은 다른 약물들은 근감소증을 치료하는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현재 연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사르코페니아(근감소증) 예방

    질환이 확장되었을 때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사람은 30대 후반부터 노화가 일어나면서 몸 각기능의 저하나 근감소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10~20대와 똑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더라도 지방은 늘고, 근육은 빠져 몸은 무거워지고, 활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소화도 안되고, 힘은 없어지고, 몸도 둔해지고, 여기저기 쑤시는 증상도 나타나죠. 나잇살은 찌고, 예전 같지 않은 게 모두 근감소증이 시작되면서부터입니다.

     

    그래서 근감소증을 예방하는 데 있어 나이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건강한 일상 습관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를 포함하는 건강한 생활방식을 바탕으로 근육량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항력 훈련과 유산소 운동 모두가 중요합니다. 신체활동과 근육 기능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단백질과 칼로리 섭취도 필요합니다.

     

     

    이 모든 내용을 함축적으로 요약하자면, 근감소증은 많은 노인들에게 건강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근감소증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는 것은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규칙적인 신체활동적절한 영양 섭취를 포함하는 건강한 생활방식은 건강한 근육과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집에서 앉거나 누워있는 습관을 버리고, 걷고, 움직임을 유지하는 습관을 생활화하면서 운동과 영양섭취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근감소증을 조기 진단하고, 치료에 신경 써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