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풍에 안 좋은 음식과 치료법은 뭔가?
    카테고리 없음 2023. 3. 23. 19:50

    현대인들에게 통풍은 조금 흔해진 부자병이 되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원인을 몰랐지만, 완치는 어려워도 이제 원인과 대처는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생긴다고 해서 통풍이라 하는데, 이 글에서는 통풍과 그에 따른 치료를 위해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 통풍이 생기는 원인과 관리법

    통풍요산이라고 하는 바늘처럼 뽀족하게 생긴 결정체가 관절에 쌓여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관절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혈액 속 요산 농도가 너무 높아지면 통풍이 생기는데, 신장의 기능 저하, 요로 결석, 알코올 과다 섭취, 유전적 요인 등 의 원인이 있습니다.

     

    보통 '요산 수치'는 혈액 검사를 했을 때 남성은 7mg/dl, 여성은 6ml/dl를 통풍 진단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아서 병원 처방으로  요산수치를 낮추는 약만 먹고 관리를 안 하면, 간에서 만들어지고, 콩팥을 통해 배설되는 요산의 특성상 만성 관절염과 신장 결석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풍약만 먹어서는 안 되고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흔히 단백질을 많이 먹어서 생긴다고 '부자병'이라 불리기도 하는 통풍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 속에서 요산을 만들어내는 음식을 피하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이겠죠? 물론, 식탐이 심한 분들은 과연 그게 될까 싶기는 하지만요. 우선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을 알아야겠네요.

     

     

    통풍-통증-다리

     

     

    ◇ 통풍에 안 좋은 음식

    몸에서 요산을 만들어내는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퓨린'입니다. 이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퓨린이 분해되면서 요산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맥주', '붉은 고기', '멸치', 그리고 몸에는 좋지만 통풍에는 안 좋은 '등 푸른 생선' 등은 통풍을 앓고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을 관리하기 위해 좋은 음식을 찾자면, 과일이 가장 적당합니다. 과일에도 과당과 소량의 퓨린을 함유하고는 있지만, 과일 속 폴리페놀, 비타민C,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요산의 재흡수를 막아주고, 요산을 만들어내는 '잔틴 산화효소'를 억제함과 동시에 몸 밖으로 배출시켜 적정량의 과일을 섭취할 경우 통풍을 개선하는데 유의미한 결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통풍에 좋은 음식

    1. 체리 :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체리는 혈액순환을 돕는 약성이 있다고 하는데, 미학술지에는 며칠 섭취만으로도 통풍 발병 위험이 35%나 낮아졌다고 한다. 여기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기 때문에 세포 손상을 막고, 요산 배출 작용을 함과 동시에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는 연구 분석결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장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10~1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바나나 : 통풍이나 결석이 잘 생기는 사람들은 수분 섭취를 많이 해야 하는데, 수분 섭취와 함께 수분대사를 도와줄 수 있는 '바나나'를 함께 섭취하면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몸의 수분 균형을 맞추어 통풍 완화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3. 자몽 : 해독 과일로 많이 알려진 자몽은 '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리신'이라는 3가지 아미노산이 결합한'글루타티온'이 풍부해서 간에서 1차 분해한 독성물질을 2차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고지혈증 약(스타틴 계열), 고혈압 약(칼슘채널 차단계), 통풍약(콜킨, 콜키닌)을 드시는 분들은 약물 농도를 높여 과다복용 효과를 주는 부작용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통풍약 복용 중이신 분들은 자몽 섭취는 금지.
    4. 레몬 : 통풍이 있거나 체내 요산수치가 높은 성인에게 '레몬 물'을 6주간 마시게 한 실험이 있었는데, 요산 수치가 감소하고 소변의 PH가 높아지면서 알칼리성이 되고, 요산을 걸러주는 콩팥의 기능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레몬'은 우리 몸에서 '탄산칼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요산과 결합해 혈액 속에서 용해시켜 혈중 요산수치가 감소하게 만듭니다.

     

    레몬워터-통풍에좋은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모두 알아봤는데요. 통풍은 염증 반응이 발생하면서 통증, 부종, 열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데, 그 통증은 겪지 않은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고통스럽습니다. 오죽하면 출산의 고통보다도 심하다고 하잖아요. 이런... 남자들은 그 고통을 가늠할 수가 없겠네요. 여하튼 극심한 고통이 따르는 만큼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 질환 등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평소 자기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 마지막에 '레몬'을 공개했는데, 평소에 '레몬 워터'를 만들어 먹으면 개선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이것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해 보세요. 다른 것들보다 개선의 효과가 많이 느껴질 겁니다. 병원 치료도 좋지만, 평소에 안좋은 것을 피하고, 도움이 되는 식품을 잘 챙겨 드시는 것만으로도 고통을 피해 갈 수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