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당 조절과 건강을 위해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것은?
    카테고리 없음 2023. 6. 25. 13:27

    저녁에 잠이 들어 기나긴 시간을 숙면하고 일어난 아침. 공복의 시간이 긴 만큼 기상 후에 우리의 몸에 무엇을 넣어 주는 게 좋을까요? 긴 공복 후에 처음 하는 아침 식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좋아하는 것을 아무거나 먹는다고 좋은 게 아니고, 건강에 좋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처음 미지근한 물을 마시고, 혈당 조절, 건강 관리를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아침에 무엇을 먹느냐가 혈당 건강의 핵심 

    아침에 먹는 음식에 따라 점심 식사 후에 혈당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젠킨스 박사'의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결과입니다.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라는 지표를 통해 음식이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데, 아침에 먹는 음식은 혈당 뿐만 아니라 위, 장, 간, 췌장 건강에도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아침에 먹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은 혈당을 급상승시키거나 위와 장을 자극하고, 간과 췌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입니다. 바로 다음의 음식들이니 참고하세요.

     

     

     

    아침 공복에 먹으면 해로운 음식

    1. 토마토 :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은 위산도를 높여 위궤양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침에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도 이에 속하겠죠? 토마토가 건강에 너무 좋다는 것을 아실텐데요. 간식이나 점심, 저녁으로 섭취한다면 최상의 음식이랍니다.
    2. 고구마 : 고구마는 위산을 증가시키고,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탄닌'이 풍부합니다. 특히 고구마의 혈당지수는 높아서 혈당을 올릴 수 있고, 속쓰림과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복인 아침 보다는 간식이나 점심 이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바나나 : 바나나를 공복에 먹으면 칼륨마그네슘 섭취량이 높아져 심장 건강에는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지만, 혈당 지수가 높아서 혈당을 급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들은 아침에 바나나를 먹기 전에 다른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해로운 음식이 있지만, 좋은 음식도 당연히 있겠죠? 건강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의 시작은 아침 공복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공복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계란-달걀

     

    공복에 먹으면 이로운 음식 

    1. 귀리 : 귀리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의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에 귀리를 섭취하면 오랜 시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서 군것질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할 수 있죠. 식탐이 강력한 분들에겐 무용지물이지만요.
    2. 달걀 :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아서 아침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영양가 높은 완전식품'이라고 하죠. 달걀에 포함된 단백질은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근육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녹차 : 녹차에는 카페인과 함께 항산화 작용이 있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아침에 커피 한잔이 아니라 녹차 한잔으로 신진대사촉진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해 보는 건 어떠세요? 참고로 티백을 사용하신다면 오래 우려내지 마시고, 30초에서 1분 이내에 꺼내 버리세요. 오래 우려내면 중금속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언급한 음식들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먹으면 보약과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알려진 공복에 이로운 음식들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 신체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모두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과도한 섭취만 안 하신다면요.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아침 공복에 적절한 음식을 선택하고, 식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음식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영양 균형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아침 출발을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당신의 건강이 달라질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