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플 소송 부분 승소 판결과 알트 코인 시장: 투자 전략에 영향을 주는 주요 동향
    카테고리 없음 2023. 7. 14. 18:36

    2023년 7월 14일 금요일, 리플(XRP)은 미국 법원에서 증권이 아니라는 판결이 나오면서 암호화폐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리플을 비롯해서 알트코인들이 급등하고 있고, 하루아침에 리플 투자자들은 두 배의 자산을 얻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코인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지 파헤쳐 봅시다. 

     

     

    반응형

     

    리플 부분 승소 판결이 불러온 긍정적인 변화

    7월 14일 금요일, '리플'은 미국 법원에서 '증권이 아니다'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로인해 리플은 장중에 60% 급등했고, SEC가 6월에 증권으로 분류한 다른 알트코인들도 급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리플을 장기 홀딩한 투자자들은 상당한 수익을 얻었을 것입니다.

     

     

    목차

       

      리플의 승소 판결은 완전한 승소는 아니지만, 6월에 알려진 SEC 증권 분류 발표 이후 시장 분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리플의 부분 승소로 인해 시가총액은 바이낸스를 넘어섰으면 리플시가총액 3위 암호화폐로 등극했습니다. 가격이 조금만 더 상승하면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에 1/4까지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플-소송-승소

       

      리플은 2018년에 이더리움보다 큰 시가총액을 가진 적이 있었는데, 2020년 12월 SEC 소송 후에 시가총액이 작아지고, 코로나 버블에서 큰 상승을 못했죠. 소송만 아니었어도 이더리움을 넘어섰을지 모르는 암호화폐입니다.

       

      리플의 부분 승소에는 코인베이스에 재상장이라는 긍정적인 소식이 있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할 뿐입니다. 리플이 이더리움을 추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은 기본이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나 긍정적인 소식을 통해서 가격을 방어하는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2020년 12월 리플 소송 이후에도 리플은 스웰 이벤트, 스위스 커스터디 인수, 아마존 CFO 영입, 정기적인 에어드롭 등 자체적으로 관리에 힘을 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향후 리플에 긍정적인 움직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플의 부분 승소  후 코인베이스와의 관계

      리플의 이번 소송은 약식 판결로 법원에서 리플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약식 판결은 본격적인 재판 전에 상호 합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인데, 증권이 아니라 거래소와 알고리즘을 통한 이익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라고 주장했습니다. 리플 회사는 자체적으로 해왔던 마케팅이나 언론 인터뷰리플 가격을 방어한 것이며, 다른 알트 코인들과 달리 자체적으로 유통량을 늘려서 코인 거래 움직임을 조작한 것이 아니라고 인정해 줬습니다. 

       

       

       

      그러나 리플은 2020년 12월 기관 판매 부분에서 13억 리플을 등록하지 않고, 기관에 판매한 부분이 증권법 위반이 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이 결과로 리플은 미국 내 개인 거래는 가능해졌지만, 기관에 대한 판매는 거절당했습니다. 리플에 대한 미국 법원의 판단은 리플에 호의적이고, 분별력 있는 판단이었고, 앞으로 SEC가 항소를 통해 리플을 다시 공격할지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현재 상황으로 봐서 '바이든 대통령'은 민심을 중요시하는 대통령이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리플'을 건드리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공화당과 민주당의 대선 후보들도 코인 시장을 옹호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리플 소송을 해결하면서 코인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블레라 ETF' 호재도 비트코인시장 전체에 긍정적인 배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관들은 이더리움에 주로 투자하지만, 수익률은 알트코인이 더 크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큰 리플을 일부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리플 재상장에 관련된 광고와 정보를 제공하는 '코인베이스'에 업데이트도 리플 상승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에 '리플 재상장' 소식에는 코인베이스 주식도 107달러 24% 상승했습니다. 코인 베이스는 비트코인 수수료보다는 알트코인 거래량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미국 바이낸스가 거래를 중단한 상황에서 리플 재상장을 통해 수수료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에 리플 재상장은 수수료 수익의 증가분만 아니라 리플을 거래하는 알트코인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플의 향후 전망과 업데이트, 호재의 중요성

      블레라 ETF 호재 이후에는 비트코인 상승보다 코인베이스 주가의 상승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크라켄 거래소도 재상장 발표가 있었지만, 코인 베이스주력으로 이용되고, 기관 거래가 재개되면 코인베이스 주식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레라 ETF' 호재 승인 이후에는 이더리움 선물 ETF이더리움 현물 ETF, 비트코인, 이더리움-리플-비트코인캐시 조합코인 ETF 등 다양한 ETF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플 부분 승소 발표 이후에는 리플뿐만 아니라 증권으로 분류되었던 '에이다, 솔라나, 폴리곤' 등의 가격도 10% 이상 상승했습니다. 리플의 부분 승소는 리플 뿐만 아니라 다른 알트 코인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전체 알트 코인 시가 총액도 재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리플은 5월에 매물대를 돌파했지만, 다른 알트 코인들은 매물대가 너무 두터워 쉽게 돌파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리플을 비롯한 호재가 있는 코인들이 먼저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며, 시장 분위기를 확인하고 키 맞추는 자세를 보일 것입니다. 리플의 승소 호재로 인해 개인들의 자금이 몰리면서 알트코인들에게도 자금이 순환하며 상승기회가 생기고 있는 상황인 거죠. 

       

      기존의 패턴을 보면, 리플은 쌍봉을 형성하고 '데드크로스'로 하락하는 많이 보이는데, 승소 호재로 인해 '골드크로스'로 빠르게 전환되고, 5월 매물대 돌파와 2022년 4월 때까지의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리플 고래들은 6월 하락장에서 매도는 거의 없었고, 저점에서 계속 모아가는 움직임이었는데, 결국에는 소송결론이 임박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홀딩하고 저점 매수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죠. 참고로 2020년 12월 리플 소송 전에도 비트코인 약한 상승에 리플만 단독적으로 3배 넘게 급등한 구간이 있었죠. 그러나 상승은 좋았지만 이후 비트코인을 따라서 움직임이 나왔었죠. 리플 부분 승소는 긍정적이지만 앞으로가 더 중요한 이유입니다.

       

      리플-시세-코인
      참고이미지 : 업비트

       

      리플이 장기적으로 새로운 호재가 나올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리플 홀더를 가장 지탱해 준 것은 리플 소송이 언젠가 끝날 수 있다는 희만이었지만, 리플 소송이 끝난 이후에는 리플이 더 이상 소송 호재가 아니라 자체적인 개발, 마케팅 성과에 따라서 재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이더리움, 폴리곤, 에이다, 솔라나와 직접적인 경쟁을 해야 한다는 얘기죠. 

       

       

      달러-환율-원화
      정보제공 : 네이버

       

      그리고 7월 13일 한국 '금통위'가 열려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4월부터 4번 연속 금리 동결을 발표했죠. 국내 물가는 내려오고 '새마을금고, 부동산, PF대출, 금융 리스크'로 금리를 더 못 올리고 유지하는 것인데, 환율은 1,266원까지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 달러 가격 3만 1천 달러 이상인데도 원화 마켓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오히려 4,000만 원을 못 넘고 있는 실정입니다. 원 달러 환율 차트만 봐도 1,250원 핵심지지선 부근까지 내려오고, 국내 연말까지 금리인하 안 하는 이상 환율 추가 하락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1,200원 초반까지 내려올 가능성이 매우 높죠.

       

       

      호재의 장에서 비트코인의 방향은?

      비트코인은 2024년 '블레라 ETF' 호재는 있지만, 8월 말까지 비트코인 4만 달러를 돌파하지 못하고, 3만 달러 대에서 횡보하면 이후 환율이 하락할 경우 업비트 내에서 비트코인의 수익은 작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은 2024년 재상승하거나 올 후반기 호재 가능성이 커서 비트코인이 횡보한다는 가정하에서는 9월 정도가 비트코인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이 아닐까 합니다. 그전에는 리플 소송에 따른 알트코인 순환장이 계속될 것 같습니다.

       

      리플은 부분 승소 발표 이후 거래량은 2조 2천억까지 폭등하여 평소 10배 이상의 거래량이 상승했습니다. 글로벌 코인 거래량에서는 '업비트' 리플 거래량 50% 이상차지하고 있네요. 이렇게 짧은 기간에 리플에 거래량이 집중적으로 몰리게 되면, 리플이 추가적인 상승을 하기가 어렵지만, 다른 알트 코인에게 순환적으로 자금이 움직이면서 상승 기회는 찾아올 것입니다. 리플 부분 승소로 개인들의 자금이 몰려들어온다는 것인데, 그래서 8월 중순까지는 알트 코인 불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이니 현금 잘 굴려서 좋은 수익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