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0년 만에 유방암 환자 2배 상승, 주의해야 할 원인은?
    카테고리 없음 2023. 10. 29. 11:46

    생활 수준이 놀라면서 부자병이라 할 수 있는 암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여자분들 중에는 주변에 유방암 환자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과거보다 현재 10년 사이 유방암 환자가 2배 정도나 늘어았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수치죠. 이렇게 늘어나는 유방암 환자의 원인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유방암 환자 수의 급증

    2009년과 2019년의 유방암 환자 수를 비교한 통계가 있는데, 최근 10년 동안의 환자 수가 두 배 이상이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2009년에는 한 해 동안 15,000명 정도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했고, 2019년인 10년 후에는 29,000명 정도 되는 새로운 유방암 환자가 발병되었습니다. 한 해에만 3만 명 가까이 생긴 것인데요. 다른 나라에서도 드문 경우로 굉장히 빠른 속도의 환자 증가율입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양식의 도입
    • 환경오염과 스트레스의 증가

    이러한 변화들이 유방암 발병률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선진국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추세를 이해해야 합니다. 잘 살게 되면서 서구화된 식습관과 미세먼지 등의 환경오염, 개인의 건강 습관 등 여러 요소들이 선진국에서의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유방암-환자-두여인

     

     

    에스트로겐과 유방암의 연관성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 중 하나로, 유방암 발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초경을 빨리 할수록, 폐경이 빨리 올수록, 결혼을 안 하고 임신 출산을 안 할수록, 출산 후 모유 수유를 안 할수록, 생리를 오래 한다는 것은 '에스트로겐'의 노출이 계속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렇게 되면 유방암의 위험이 계속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한 때 여성분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여성 호르몬제 복용을 남용한 경우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 필요할 때는 먹어야 하지만, 남용이 유방암 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로 폐경이 10년 정도 한참 지난 60대 후반~70대의 여성들이 여성 호르몬제를 남용할 경우 일반 여성보다 2~3배 이상 유방암 확률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호르몬제를 복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폐경 직후가 안전하고, 폐경 후 장기간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방암 방지를 위한 자세

    유방암의 원인 중에 많이 우려하는 부분이 유전적인 요인인데요. 가족 내에서 유방암 환자가 있을 경우 본인에게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죠. 그러나 실제로 유전자 변이로 인해 유방암이 발생하는 경우는 전체의 5~10% 정도로 확인된 유전으로 인한 유방암 발병률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유방암은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에스트로겐 노출 기간, 여성호르몬제 복용,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함께 관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식을 갖추는 것은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필수적인 요소라는 걸 기억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