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령화 사회에서의 현명한 삶을 준비하고 대처하는 법
    카테고리 없음 2024. 1. 21. 11:35

    고령화의 진행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등 선진국의 큰 숙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기대수명의 증가, 출산율의 감소, 의학 기술의 발전 등이 고령화를 촉진시키고 있는데, 이는 사회, 경제, 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령화 사회를 준비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만 합니다.

     

     

    반응형

     

    고령화 사회에서 개개인이 해야할 일

    1. 건강관리

    건강은 고령화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이죠.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삶의 질이 높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 알맞은 식단, 충분한 휴식 등을 유지하며 스스로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 접종을 잘 받아야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2. 사회 활동

    나이를 먹을수록 사회적 연결성은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합니다. 가족, 친구, 취미 동호회 등과의 교류를 유지하고 참여하면서 계속적인 사회적 활동을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로움과 쓸쓸함은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사회적 활동을 해줌으로써 활력과 정신 건강을 긍정적으로 유지시켜 주세요.

    지역 커뮤니티 활동, 봉사활동 등에도 참여하여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령부부-산책

     

     

    3. 금융관리

    개인의 재무 안정성은 고령화 사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고령자들은 퇴직 이후의 재정 안정을 위해 적절한 금융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과거에는 자식들에게 다 퍼주고 노년을 쓸쓸히 힘들게 사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스스로가 마지막까지 누릴 수 있는 정도의 자본금을 가지고 있어야 소외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예금, 투자, 보험 등의 금융 상품을 신중히 선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4. 기술 습득

    나날이 발전하는 사회 속에서 디지털 기술은 고령화 사회에서 필수적입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온랑니 거래 등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ai 기술들이 접목된 여러 서비스들이 생겨나면서 편리해지는 부분들이 많은 만큼 노후를 편리하게 살아가기 위해 새로운 기술들은 즉각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5. 자기 계발

    퇴직 이후에도 자기 계발과 학습을 계속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취미나 관심사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공부와 연습을 통해 자기 계발의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노후 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국가가 고령화 사회를 위해 해야 할 일

    누구나 나이를 먹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잘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이 여의치 않아 어렵게 노후를 맞이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를 위해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복지 지원책들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전 세계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고령화이기 때문에 정책적인 지원책을 잘 마련해 주길 바라봅니다.

     

    1. 복지 시스템 개선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인들의 복지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노인 복지시설, 경로당, 주관적인 생활 활동 등을 통해 노인들이 사회 참여와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이 필요합니다. 

     

    2. 노인 취업지원

    고령화 사회에서는 경제적으로 더 오랫동안 활동할 수 있는 노인의 취업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과거의 60대와 현재의 60의 건강, 활동 상태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인생은 60부터라는 데, 정년이 60대에 끝나면 그 후의 경제 활동은 어려워집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재의 상황에서는 정년 후의 노인 일자리의 다양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러기 위해 60대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기술 업그레이드나 전문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노인들의 일할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행복-고령화

     

     

    3. 거주 환경 개선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취약계층의 노인들은 특히 정책적으로 나서 거주 환경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인 친화적인 동네 협의체, 노인 복지시설, 노인들을 위한 교통 및 장애인 시설 개선 등으로 거주지 이외의 활동 환경까지 노후화되어 열악한 곳을 점검하면서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공공 정책의 개선

    고령화 사회에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종합적인 공공정책이 필요합니다. 공적, 사회적 투자 등을 통해 노인들에게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고령화사회에서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변화에 대한 접근성과 적응력을 유지하고, 자신의 일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가치와 역량을 알고, 성공과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자세가 노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고령화는 기쁨과 동시에 고령자 복지에 대한 책임과 도전을 가져옵니다.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더욱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져야겠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