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관절 부상과 관리: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4. 2. 10. 18:36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으로 이어질수록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나뿐만 아니고, 지인, 가족들 중에 고관절 부상이나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기 마련이라 건강한 삶을 위한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의 역할과 중요성

    고관절은 몸통과 하반신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걷기, 달리기, 앉기, 일어서기 등 다리의 역할을 하여 편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곳에는 인체의 모든 뼈가 서로 연결되어 전체 골격을 형성하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입니다. 이 고관절은 골반의 컵 모양으로 생긴 비구 부분과 대퇴골의 둥그런 머리 부분이 만나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소 걸을 때 한쪽 고관절로 앉고 서거나 걷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에서 많이 쓰게 되는데, 걸을 때 한쪽 고관절에는 체중의 3~5배의 힘이 가해지고, 한쪽 발로 설 때는 체중의 2.5배 정도의 힘이 가해집니다. 그 힘의 전달에서 고관절 표면을 이루고 있는 연골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거죠. 이 고관절은 넓은 운동 범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인체의 깊은 곳에서 인대와 근육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되는 구조로 통증이 발생했을 때 정확한 부위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고관절-




뼈-고관절
    고관절 엉덩이 골반 뼈

     

    고관절 부상과 관련 문제

    고관절 부상은 일상생활에 큰 제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로 낙상 사고나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하며, 골절이나 손상된 경우 통증과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고관절 골절 : 허벅지뼈의 가운데 위쪽 끝, 골두 바로 아래 허벅지뼈의 좁은 부분 또는 경부 바로 아래보다 넓은 부위의 돌출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보통 고령자에게서 발생하는데,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종종 경미한 낙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고령자들이 골절 후 회복을 위해 움직이지 못해 장시간 침대에만 누워있게 되면서 근육 손실이 빨라져 생명에 지장이 생기기도 합니다.
    2. 고관절 활액낭염 : 고관절이 움직일 때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액의 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고,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물리치료 및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가 치료에 사용됩니다.
    3. 고관절 충돌증후군 :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양반다리 자세를 취했을 때 쪼그려 앉거나 배에 닿을 정도로 고관절을 많이 굽히는 동작에서 요가 동작이나 과도한 스트레칭 동작 등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러한 통증이 오래간다면 결국 비구순이나 연골이 찢어져서 심한 통증으로 이어져 보행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관절 부상은 사망률 증가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골절 후 1년 이내의 사망률이 높은데, 이는 걷지 못하는 상태에서 침대에 오래 누워있게 되어 발생되는 근육 감소증, 욕창, 감염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고령자로 이어질수록 고관절 골절이 많은 이유는 힘이 약해지고, 신체 균형이 불안정해지면서 낙상 사고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고관절 부상 예방과 관리

    고관절 부상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안전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하고, 낙상 예방을 위해 적절한 보조기나 방호 장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적절하게 근력운동을 하고, 균형 감각을 키우기 위한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여 고관절을  강화해야 합니다. 

     

    고관절 부상 시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 후에는 재활 운동을 통해 움직임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꼭 관리해야 하는 고관절 건강을 잘 지키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고관절 부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