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강아지 치매 증상도 알아야 반려견과 함께할 수 있어요.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0. 14:57

     반려견을 키우는 이유가 뭘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우리를 반겨주고, 함께함으로써 힐링이 되는 그런 이유겠죠? 특히 외출 후에 집에 오면 꼬리 치고, 난리 치며 반겨주는 강아지의 모습은 우리를 행복하게 해 줍니다. 그런데 사랑스러운 강아지가 어느 날 갑자기 꼬리도 안 치고, 으르렁댄다면 어떨까요?

     

     

    강아지도 치매에 걸린다.

    강아지도 치매에 걸린다는 걸 아시나요? 생각 못한 분들도 있지만, 생명이 있는 동물이라면 사람과 똑같습니다. 함께하던 반려견이 예전과는 다르게 꼬리도 치지않고, 잠만 자고, 으르렁댄다면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반려견들의 평균 수명은 대형견이 12세, 중형견이나 소형견은 15~16세 정도로 사람보다 노화가 빠른 개들은 보통 7~8세가 되면 노견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7~8세가 지난 후에 강아지 치매가 올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려견을 키우는 우리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들의 치매를 '인지기능장애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개의 뇌에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쌓이고, 이 단백질이 신경의 전달을 방해해 강아지의 치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강아지치매-프렌치불독

     

     

    강아지의 치매를 알아보는 대표적인 증상

    1. 수면 패턴의 변화가 생긴다 : 밤에 자던 개가 밤에 잠을 안 자고, 낮에 잔다던지, 정상 스케줄과는 다른 패턴의 수면을 취한다면 주의해 지켜봐야 합니다. 
    2. 나를 보고 꼬리치던 개가 낯선 사람 대하듯 으르렁대고 사나워졌다 : 사람도 치매에 걸리면 폭력적으로 변하고, 가족도 잘 못 알아보는 것과 같습니다. 
    3. 익숙한 환경에서도 자꾸 부딪힌다 : 노화로 눈이 잘 안보이거나 근골격계나 신경계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자꾸 부딪히지만, 강아지가 치매에 걸려도 걷다가 자꾸 부딪힙니다.
    4. 입맛이 많이 변한다 : 잘 먹던 사료를 너무 안 먹는다거나, 입이 짧던 반려견이 너무 잘 먹는 경우도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화로 소화기능이나 후각 등에 변화가 생겨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갑자기 폭식하거나 갑자기 단식을 하는 것은 치매를 의심하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5. 잘하던 걸 못한다 : 잘하던 배변을 갑자기 못 가린다던지, 평소 잘 소통하던 행동이 안된다 던 지 하는 것도 강아지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들 하나만으로 치매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이런 증상으로 진짜 '인지기능장애 증후군'인지, 아니면 나이가 들어 노화로 인한 증상인지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의심이 가는 증상을 발견했을 때 동물병원을 방문해서 수의사 선생님께 상담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과거에는 반려견들의 치매를 치료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사람도 그렇듯이 조기 발견하고 치료를 한다면 치료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강아지 치매를 진단하고, 뇌 안의 스트레스와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뇌세포의 사멸을 막을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치료 확률이 현저히 높아졌다고 합니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조기 발견을 하고, 반려견과 자주 산책을 나가면서 뇌에 자극이 되는 놀이를 함께 해준다면, 치매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