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텔로미어로 밝혀진 노화와 건강의 비밀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5. 21:29

    나이를 먹을수록 자연히 노화가 가까워집니다. 그러나 같은 나이이지만, 누구는 더 늙어 보이고, 신체적으로도 팔팔하거나 맥이 없는 등의 차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늙어가는데,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노화의 차이가 나는 원리와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노화

    인간의 몸 안에 있는장기와 각 조직들은 '세포분열 증가 과정'을 통해서 치유와 복구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더 이상 세포 분열이 없게 된다면, 그 부위의 기능은 점차 감퇴되고, 결국에는 죽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것은 나이를 떠나 우리의 몸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상입니다.

     

    노화 정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다음의 2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 몸의 노화 정도를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2. 매번 빠지지 않는 올챙이 배를 걱정한고 있다.
    3. 나는 운동부족이다.
    4. 매일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5. 설탕과 같은 첨가제가 많이 들어간 식품을 주로 먹는다.
    6. 주로 앉아서만 생활한다.
    7. 단백질보다 지방을 많이 먹는다.
    8. 흡연을 하고 있다.
    9. 평소에 염증이 나타난다.

    9가지 증상 중에서 2가지 이상에 해당 된다면, 여러분도 노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많은 증상이 나타날수록 노화가 심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노화를 늦출 수만 있다면, 돈이 아깝지 않다고 많이 말합니다.

    그렇다면, 노화의 중요 원인과 노화를 늦출 수 있다면 어떠시겠어요?

     

    노인커플-장수

     

    건강 수명의 비밀, 텔로미어로 풀리다.

    건강 수명의 비밀은 2009년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한 생물학자 '엘리자베스 블랙번'이 발견한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아제'에 의해 풀리게 되었습니다. '텔로미어'는 막대 모양의 염색체 양쪽 끝에 있는 DNA인데,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길이가 조금씩 짧아집니다.

    이 '텔로미어'가 길다는 것은 세포가 젊어, 여러번 손상된 장기를 세포분열을 통해 복구할 수 있다는 뜻이고, 길이가 짧다는 것은 더 이상 세포분열을 못하는 한계에 도달한 상태로 급격한 노화와 질병이 나타나 오래 살지 못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사람의 수명을 예측하는 다양한 지표가 존재하지만, 텔로미어 검사가 가장 정확하다고 합니다. 텔로미어가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 중에서 암, 동맥경화, 알츠하이머, 골다공증, 관절염, 시력감퇴, 간경변증, 피부 노화 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텔로미어 길이가 0에 가까운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텔로미어-수명연장
    텔로미어 길이 차이

     

    텔로미어를 기준으로보면, 나이가 많은 노령에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다면, 건강하게 장수할 가능성이 높고, 젊지만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다면, 오래 살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텔로미어 검사를 별도로 하면 텔로미어의 길이를 확인할 수 있고, 건강과 수명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텔로미어 검사가 생소하시기는 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암, 노화와 관계가 있는 '텔로머라아제' 효소라는 것이 발견되었는데, '텔로머라아제' 효소를 늘리면, 병에 걸리는 횟수나 질병 수명을 최소화하고 건강수명을 최대화가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실제로 텔로미어 검사는 일부 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에 도입된 곳들이 있고, 30만원 내외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텔로미어 검사는 약간의 피만 뽑으면 되는 검사인데, 피 뽑고 30만 원이면 좀 비싸다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그래도 나의 노화 속도와 현재 노화 정도를 확인하고 앞으로의 건강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젊은커플

     

     

     중요한 것은 이런 검사를 하더라도 결론적으로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아제'를 늘리는 방법이 뭔가일 것입니다. 직접적인 노화와 건강 수명을 좋은 방향으로 건강하게 만들어가기 위해서 말입니다.

     

    홍레이 첸 박사가 이끄는 '미국 국립 환경보건연구소팀'34세에서 74세 사이의 여성 586명을 대상으로 146개 문항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매일 꾸준히 종합영양제를 복용하는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에 비해 텔로미어 길이가 5.1%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영양제는 필수인가 봅니다. 여기서 '종합영양제'는 '지용성 영양제(비타민 a, d, e, k)' 흡수를 위해 액상화된 제품이 좋다고 합니다.

     

     

    노화를 늦추고, 건강수명을 늘리는 영양소와 운동

    수명을 늘리고,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소와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텔로미어 단축현상을 지연시키는 영양소와 식품 : 엽록소, 섬유소, 효소, 비타민B/C/D,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현미, 양배추, 브로콜리, 등 푸른 생선, 물냉이, 청경채, 비트, 근대 잎, 겨자잎, 케일, 토마토, 마늘, 당근 등
    2. 세포를 건강하게 하는 운동법 : 유산소운동, 무산소 운동, 요가, 스트레칭 루틴, 걷기 등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가 클수록 세포의 노화 속도와 텔로미어의 단축 속도가 빨라진다고 '엘리자베스 블랙번' 교수는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9년~17년 이상 더 나이 먹은 것처럼 텔로미어가 짧아진다고 하기 때문에 명상이나 복식호흡으로 스트레스를 낮춰햐 합니다.

     

     < 재미로 보는 나의 신체 나이 알아보기 >

    질문 예 or 아니오
    1. 자신의 실제 나이 실제 나이 (  예 : 50세   )
    2. 최소 45분씩 주 3회 이상 운동한다.(-5) or 아니오
    3.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다.(+10)  or 아니오
    4. 매일 술을 3잔 이상 마시고 있다.(+7)  or 아니오
    5. 하루 평균 7~9시간 잠을 잔다(-5) or 아니오
    6. 허리둘레가 36인치 이하이다. 여성은 32인치.(-5)  or 아니오
    7. 생선기름(오메가3,6,9)을 하루 3,000mg이상 섭취한다.(-5)  or 아니오
    8. 객관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다.(-7)  or 아니오
    9.주 2회 이상 튀긴 음식을 먹는다.(+3)  or 아니오
    나의 생체 나이     (        세) 
    #질문이 맞을 경우 '예' 질문값을 실제 나이에서 더하거나 뺀다.

     

    누구나 젊어지고 싶고, 젊을을 유지하고 싶습니다. 나이 들어도 늙기 싫은 게 인간의 본성이죠. 오죽하면 돈 많은 노인이 죽기 전에 돈보다도 젊음을 원하겠습니까. 삶이 영원할 수는 없지만, 좋은 생활습관과 자기 관리로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젊음을 유지하며 살 수는 있습니다. 텔로미어의 비밀을 알아냈으니, 지금부터라도 관리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