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차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후 근육 운동 금지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8. 17:57

    백신 접종률이 80%에 달하고 있습니다. 2차 백 신접 종률도 65%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주변에도 2차 접종을 완료한 분들이 많은데, 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차 접종 완료 후 15일쯤 지나서부터는 여러 모임 참석도 가능하다는 설렘은 있지만, 후유증에 대한 염려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주의해야 할 것 중에서 코로나 예방 접종 후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하지 말아야 할 것

    1. 과도한 운동

    예방 접종을 하고나면, 당일에는 그다지 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괜찮다고 생각하여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람에 따라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는 근육통, 오한, 두통뿐만 아니라 중증 부작용으로 알려진 심근염, 심막염 등도 운동과 같은 행동으로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더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었습니다.

    실제로 미국이나 해외 각국에서 2차 백신 접종 후에 과도한 운동으로 근육통이나 두통, 오한, 심근염 등이 발생하는 사례들을 많이 발표했습니다. 운동을 가볍게 걷는 정도는 괜찮지만, 근육을 단련하거나 장시간 달리고 부딪쳐야 하는 축구, 농구 등을 하게 되면 근섬유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원래 운동을 하고나면 그 부위에 근육통이 생기는데, 근육통 후 2~3일 동안 근섬유가 손상됐던 것을 회복하면서 근육이 커지고 단련됩니다. 그런데 백신 2차 접종 후에 이런 운동을 했을 경우에 근육이 회복되는 시점에 면역반응이 서로 경쟁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방 접종 후에 항체가 형성되는 시기에는 몸속에서 여러 가지 에너지가 필요하고, 에너지를 위한 단백질들이 항체 형성에 사용됨과 동시에 운동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 회복에 까지 경쟁적으로 사용되어 항체 형성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과도한 운동을 통해 면역 반응들이 과도하게 나타나면서 염증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예방 접종을 하고 난 후, 최소 3일에서 28일 동안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과도한 근육 형성 운동이나 축구, 농구 등과 같은 역동적인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8일이 너무 길다고 느낀다면, 백신 접종 후 3일~15일 정도 기간에는 운동은 가볍게 스트레칭, 산책 정도로 유지하시고, 항체 형성 후에 원하는 운동을 맘껏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로나백신-2차접종완료

     

     

    2. 밤샘 업무

    비대면 시대를 살면서 재택근무와 밤샘업무가 늘었다고 합니다. 업무뿐만이 아니라 넷플릭스 시청이나 게임을 하느라 밤을 지새우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완료 후에 이런 밤샘 작업은 우리의 수면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항체 형성에 아주 안 좋습니다. 잠은 보약이라고, 수면 부족은 만병의 근원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 주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우리의 몸에 면역반응을 증가시켜준다는 여러 연구 보고들이 있는데, 자는 동안에 많은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는 동안에는 몸안의 자연 면역도 좋아지는데, 특히 예방접종을 하고 3일 정도를 충분히 수면만 잘 취하는 것만으로도 항체 형성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게임하고, 일하느라, 그리고 노느라 밤늦게 주무시거나 부족한 잠은 좋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잘 취하시기 바랍니다.

     

     

    3. 음주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백신 접종후 술 마시는 것은 잠시 참아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술이 먹고 싶어도 술이 몸 안에 들어왔을 때 해독을 해야 하는 간과 장기들에게 무리를 줘 다른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세포에서 면역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고, 술 자체가 바로 강력한 염증물질이기 때문에 몸에 염증을 많이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술 한두 잔이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술이라는 것이 한두 잔으로 끝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과음으로 이어지면 면역반응이 폭발하여 많은 염증 물질을 만들거나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응급실에 실려가기도 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 2차 완료 후에는 최소 2주간 술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들 하지마라고는 하는데, 나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음주, 밤샘, 근육운동 등을 하게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다음날이나 며칠 후 극심한 근육통과 후유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있어요. 생애 처음 맞는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백신 2차 접종까지 한 후에 이 세가지는 꼭! 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항체를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