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심근염 증상 인지하여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빨리 대응하라!
    카테고리 없음 2021. 10. 22. 01:30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한창 진행 중인데, 다른 때보다 요즘 관심이 많아지는 증상이 있죠? 바로 백신 접종 후에 부작용으로 인한 심근염 증상인데요. 많은 사례는 아니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제법 발생하는 일이라서 걱정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심근염에 대해 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중장년층의 코로나 백신 접종은 거의 마무리되어 가면서 청년 이하 학생, 자녀들 위주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젊을수록 백신 접종 면역 반응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신 부작용도 많고, 심근염 발생도 월등히 높아 부모님들의 걱정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심근염 증상 주의

    국내에서는 6월 7일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을 한 군인이 6일 뒤인, 13일 새벽 1시에 동료에게 가슴 통증을 호소했고, 아침 8시에 의식과 호흡이 없는 상태로 발견되었습니다. 부겸 결과 심근염으로 밝혀졌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백신 부작용 '심근염' 사망 사례라고 진단된 사례입니다. 사망 전에 무언가 심근염 증상들이 있었을 텐데, 심근염 증상을 모르고, 빨리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망했을 것이라는 전문의들의 의견들이 있습니다.

     

    코로나백신접종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심근염의 증상을 알고, 조기 조치나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백신 접중 후에 사소한 것이라고 쉽게 넘기다가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각 증상의 원인 파악과 치료는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심근염과 심낭염의 차이

    구분  임상증상
    심근염 - 가슴통증, 압박, 불편
    - 호흡곤란/숨가쁨
    - 심장 두근거림(심계항진)
    - 기절/피로/복통/발영
    - 식욕부진
    - 발/다리 부종
    심낭염 - 가슴통증(심낭염으로 인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날카롭게 찌르는 느낌. 심 호흡시 숨을 깊게 들이 마시면 악화되고, 앉거나 앞으로 기울이면 완화됌)
    - 빠른 심장 박동
    - 발열/호흡 곤란

    심근염과 심낭염의 증상을 일반인이 구분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심근염'은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두근거림이 주요증상이라고 합니다.

    '심낭염'은 숨을 깊게 들이마실거나 반듯이 누웠을 때,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변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차이를 좀 알아두고, 백신 접종 후에 심근염 증상인 '가슴통증, 호흡곤란, 두근거림'을 숙지해두어 본인 또는 주변에서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빨리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심근염-엑스레이

     

    ■ 미국 심근염 발생한 사례

    미국 소아과 학회 저널에 2021년 8월에 발표된 자료가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접종 후에 심근염 발생한 7명의 청소년 사례를 바탕으로 발표된 내용을 살펴보면, 흉통 발생 시기가 2차 접종 2~4일 이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흉통 치료로 병원에 입원 치료를 진행하여 모두 호전되어 2일~6일 후에 퇴원하였습니다.

     

    이들이 호소한 증상은 두통, 근육통, 열감, 흉통 등을 호소하였는데, MRI결과 심근염으로 진단되었다고 합니다. 7명 중에 6명이 진통소염제를 투여 치료를 했고, 그중 3명은 다른 치료 없이 완치되었다고 합니다. 

    모든 심근염 환자는 흉통이 있고, 대부분 전신 증사을 동반한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치료는 그리 어려운 과정이 아니고, 쉽게 치료되지만, 이 시기를 노칠 경우에는 심하게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 무섭습니다. 

     

     

    <심근염 증상에 대한 결론>

    심근염(심외막염)은 다른 나라들의 발생 통계상 우리나라도 청소년과 청년층들에서 150명가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흉통, 호흡곤란, 빈맥 등 흉부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피검사와 심전도 검사에서 정상이 나왔더라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시 검사하거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은 백신 접종 후에 충분히 쉬어주면서 항체가 형성되도록 몸을 적응 시켜야하는데, 심한 근육운동을 하거나 과로, 음주 등으로 몸을 쉬지 못하게 할 경우 더 심각하게 나타날 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백신 접종 후 충분히 쉬어주면서 과로를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주일에서 길게는 한 달 정도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면역반응이 과다하여 다양한 전신증상이 발생하는 등 심근염 증상이 생기면, 초기에는 진통소염제 복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받으시고, 약물 알레르기, 기저질환 등이 있을 경우에는 진료후에 의사의 처방에 맞게 복용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