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부24 전자 문서 지갑 발급받아 주민센터 안가고, 폰으로 해결 가능
    카테고리 없음 2021. 11. 1. 19:22

    각종 금융업무를 보거나 증명서 등의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일을 보는 것이 불편하지 않았나요? 이제 주민센터 갈 일이 없습니다. 시간도 없는데, 이제 '정부24 전자문서 지갑'을 발급하고,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부지원금 확인부터 증명서 발급까지 편하게 일 보세요.

     

     

    정부24 앱 서비스의 업무 영역 확대 

    '정부24' 앱 서비스는 2019년부터 시행되었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2021년 11월, 12월에 걸쳐 전자문서 지갑을 발급해 사용할 수 있는 영역들이 대폭 확대되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했던 일들이 스마트폰이나 PC로 편하게 일처리 할 수 있게 됩니다. 2022년에는 더욱 많은 영역의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더 개선된다고 하니, 국민들이 각종 업무를 보는 데 있어서 편해질 듯합니다.

     

    우리 인간들의 본성은 게으름이라고 하죠? 그래서 더 빠른 거, 편한 것을 찾고, 번거롭고, 귀찮은 것을 싫어합니다. 이런 게으른 본성은 은행, 보험사 등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할 때 짜증을 더 유발합니다. 직장 생활하느라 낮에 시간도 없는데, 금융업무나 서류들을 준비하기 위해 금융사, 보험사, 주민센터에 각각 찾아가야 하니까요.

     

     

    이런 문제점을 정부24 한 곳에서 편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은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좋은 정부 정책이라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이제 금융업무를 볼 때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등의 업무들을 직접 발급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민원 신청이 필요한 구비서류를 발급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300여 종 이상의 전자증명서를 '정부24'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부24전자민원 서비스24시간 스마트폰을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고, 원하는 기관에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편해졌습니다.

     

     

     

    확대되는 정부24의 모바일 전자증명서

    2021년 11월부터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건강검진내역서, 주택관리사 자격증 등 56종모바일 발급으로 확대했고, 12월부터는 장기요양 인정서, 국민연금보험료 결정내역서, 기업확인서,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등 100종이 추가로 확대됩니다. 결과적으로 2021년 말까지 스마트폰으로 발급 가능한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300종까지 확대 제공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전자 증명서는 현재까지 공공 민간분야 등 93개 기관에서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은행에서는 모든 업무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종이가 아닌, 전자증명서로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곧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24 앱을 통한 모바일 증명서 이용 방법

    스마트폰에 '정부24'앱이 없다면 play store에서 '정부24'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정부24 앱이 설치되면 편하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전자지갑 서비스는 모바일 앱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PC버전은 없기 때문에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모바일앱 설치

     

    정부24에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지만, 금융업무등을 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고 인증을 받아야합니다. 아이디로 회원가입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로그인 시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정부24 전자 문서 지갑 발급 과정

     

    모바일 전자문서지갑 만드는 과정

     

    정부24 모바일 앱을 로그인한 후에 화면 ① 좌측 상단에 가로 세줄을 클릭해 들어가 주세요. 다음으로 ②왼쪽 하단에 '전자문서 지갑'을 클릭해 들어가면, ③발급 약관 동의를 하시고, ④본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⑤발급 완료 확인을 누르고 나면 ⑥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정부24 앱에서 원하는 증명서들을 발급해서 바로 제출해야 하는 기관으로 보내집니다. 팩스나 우편, 메일 등으로 따로 발송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원적으로도 종이 사용을 줄이는 효과가 있고,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훌륭한 서비스가 되겠네요. 

    참고로 정부 24는 이런 증명서 외에도 우리가 몰라서 받지 못하는 정부 지원금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신청도 할 수 있는 좋은 정부 서비스이기 때문에 자주 방문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