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부 두드러기 원인과 확실한 치료법
    카테고리 없음 2023. 12. 30. 23:25

    흔히 일상에서 겪는 피부 문제 중 하나인 '두드러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 외에 여러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 이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흔히 겪을 수 있는 만큼 관리법도 알아둬야 합니다. 함께 두드러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피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두드러기의 다양한 특징과 발생 원인

    피부의 가려움은 우리 몸에 대한 경고일 수 있습니다. 피부를 가렵게 하는 것은 '히스타민(Histamine)'이라는 신경물질이 분비되기 때문인데, 이때 피부에 있는 '가려움 수용체(Itching receptor)'를 자극하면서 가려움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히스타민 억제를 위해 병원 치료 시에는 '항히스타민제' 처방이 전부입니다.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피부 부풀음과 *발적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크기와 모양은 불규칙적이고 다양합니다. 70% 이상은 원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유발 요인을 정확히 꼬집어 말할 수 없습니다. 주로 면역체계 문제가 원인이 되지만, 자가 면역성 내분비계 이상, 감염성 질환, 악성 종양, 약물, 음식물 등이 연관될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발적 : 피부나 점막에 염증이 생겼을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이상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두드러기-피부질환피부-두드러기
    피부 두드러기 증상

    가려움증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쿨링 방법

    가렵다고 계속 긁다보면, 피부 표피 아래쪽에 있던 신경 섬유들이 점점 활성화되어 피부 표면까지 올라와 신경 섬유 말단이 과민해집니다. 그러면 조금만 건드려도 가려워지고, 외부 염증인자로부터의 침입이 수월해집니다. 가려워도 최대한 긁지않고 참고, 차라리 젖은 수건이나 냉찜질로 가려운 부위를 쿨링(cooling)하여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로 인한 가려움증이 있을 때는 피부를 쿨링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혈관의 온도를 낮춰주 히스타민(Histamine)의 분비를 줄이고,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젖은 수건'이나 '냉찜질'을 활용하면 가려움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제안

    1. 식단과 생활 습관

    가려움증의 주된 원인은 몸의 조직에 노폐물과 화학물질이 많다는 게 특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물질은 가공식품, 첨가물, 가공 탄수화물, 정제탄수화물이 포함된 고혈당지수 식품들을 말하는데, 이런 식품들을 끊고 야채, 채소, 현미, 과일과 같은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질병들이 그렇듯이 먹는 것에서 안 좋은 것들이 오랜 시간 몸에 쌓여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먹는 것을 관리하면 개선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식단 개선을 통해 항산화식품을 늘리고, 고혈당지수 식품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운동으로 땀을 내서 씻어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두드러기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규칙적인 생활과 노력

    약물과 치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규칙적인 생활과 노력을 통해 피부를 관리해보세요. 두드러기는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는 만성적인 병이 아닙니다. 항체 균형을 잡아주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정기적인 피부검사와 관리를 통해 두드러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세요.

     

    두드러기-팔-피부질환-알레르기

     

     

    여러분과 함께 두드러기에 대한 이야기들을 했는데요. 정확한 정보를 통해 이 흔한 피부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두드러기는 간과하기 쉬운 피부 이상 중 하나일지 모르지만, 적절한 조치와 규칙적인 관리로 건강한 피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피부는 우리 건강의 중요한 지표이자 자신감을 높여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두드러기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큼 정확한 원인 파악이 어렵고, 대체적인 치료방법은 '항히스타민'제 복용인데요. 그래서 "우리 스스로 건강한 식단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피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2023.10.01 - [분류 전체보기] - 두드러기 종류와 원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