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전 예방 이렇게 하세요!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1. 16:21

     

    혈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혈관 속에서 피가 응고하지 않지만, 여라가 지 이유로 생기는 손상이나 염증을 방치하여 혈전이 많아지고 커지면서 혈관을 막아 어디에든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혈전 예방이 중요합니다. 

     

     

    혈전은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혈전을 조기 진단하는 것이 1차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혈전은 관리만 잘하면 문제 되지 않는데, 증상을 잘 몰라서 가벼운 증상을 방치하다가 큰 질환으로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는 것은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2021.10.11 - [분류 전체보기] - 혈관 속의 암덩어리 혈전에 대한 모든 것!

     

    혈관 속의 암덩어리 혈전에 대한 모든 것!

    혈액이 뭉쳐서 생기는 것을 혈전이라고 하는데, 코로나 백신 바이러스의 가장 큰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혈전으로 인해 백신 접종을 포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혈전이 온몸을 돌아다니면서

    sorkrksek.tistory.com

     

    혈전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1. 소식하기

    : 혈액은 말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잉 영양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배불리 먹는 것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늘려 혈액을 더럽히기 때문에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적게 먹는 습관은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최고의 비결입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 많은 연구에서도 밝혀진 것은 땀 배출로 인해서 체내에 수분이 모자를 경우에 뇌졸중 위험이 증가한다는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전 생성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혈전뿐만 아니라 모든 건강 법칙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반신욕 하기

     :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도와서 체내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되도록 돕는데, 따뜻한 물속에 들어가게 되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혈액 속에서 혈전을 녹이는 '플라스민'이라는 효소가 있는데, 목욕을 하게 되면 '플라스민 효소'가 늘어나 혈전과 같은 덩어리를 용해해 준다고 합니다. 

    반신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약 38도 정도의 물에 배꼽 아랫부분만 담그는 방식으로 일주일에 2~3번, 20~30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혈전

     

     

    4. 자주 스트레칭 하기

     :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세도 굉장히 중요한데, 같은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90분 간 앉아 있을 경우, 다리의 혈류가 반으로 줄어서 혈전 생성 위험이 2배로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있어야 한다면 중간중간에 자세를 바꿔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합니다. 무슨 자세이건 1시간 이상 유지하지 않도록 하고,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 속의 당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을 한다고 하면 최소 30분 이상 주 4~5회 정도 숨이 찰 정도로 걷거나 쉬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운동할 틈이 잘 안 나더라도 주기적으로 실내에서 제자리걸음이라도 해주어 유산소 운동 효과를 내주는 것이 혈액순환을 높여주어 혈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1시간에 1번씩 4분 정도의 제자리 걸음을 하는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솔직히 귀찮아서 그렇지 1시간에 4분이라는 시간 낸다고 일 못하지 않습니다. 귀찮음의 핑계를 버리고, 당신의 건강을 생각하세요.

     

    6. 종아리 마사지

     : 혈액이 심장에서 동맥을 통해 온몸 곳곳으로 제대로 보내지고, 정맥을 통해 되돌아올 때 종아리는 펌프 역할을 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피로하지 않도록 매일 5분 정도만 마사지해줘도 체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몸이 따뜻해지면서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더욱 필요한 것이 종아리 마사지입니다. 종아리 근육이 전체 몸에 비해 너무 얇은 것도 펌프 역할을 못해주기 때문에 순환이 잘 안될 수 있다고 하죠. 종아리를 키우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기초 혈액 순환 펌프기의 성능을 키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혈액이 우리 몸을 살게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지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요즘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 혈전 부작용 발생이 빈번하여 혈액이 진득해져 덩어리 지는 혈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데, 정확한 정보를 알고 혈전의 원인과 예방책을 숙지하여 혈전을 예방하고, 건강한 혈액관리, 건강한 인생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