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면역력을 지키는 암세포 사냥꾼 , NK세포를 활성화 해야 한다.
    놀라운 이야기 2021. 10. 1. 01:19

    우리는 건강한 삶을 꿈꿉니다. 그러나 우리의 생활은 건강하지 않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이 지켜져야 하는데,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나쁜 식생활 습관이 나이 들어 암이나 각종 의문의 질병을 만들어 낸답니다.

     

    우리의 몸 안에서는 매일 3천개에서 1만 개가 넘는 암세포가 생성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몇 달, 몇 년이 아니라 하루 만에 이렇게 많은 암세포가 만들어진다는 것이 놀라운데, 이 많은 암세포들이 모두 살아서 쌓이는 것은 아니고, 생성되는 만큼 NK세포로 인해 소멸되는 암세포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들 건강하게, 또는 건강한 것처럼 살고 있는 것이죠. 

     

     

    우리 몸 속에서 벌어지는 면역세포와 암세포의 전쟁 

    스스로를 지키고 치유하는 세포를 면역 세포라고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는 "백혈구"입니다. 그중에서 '림프구'는 '백혈구'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면역 기능에 관여합니다. 면역 기능에 관여하는 '림프구'에는 'T세포', 'B세포', 'NK세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T세포'와 'B세포'는 암세포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만 공격을 시작할 수 있지만, 'NK세포'의 경우에는 스스로 암세포를 찾아서 무차별적으로 사멸시키는 최고의 암세포 사냥꾼입니다.

     

    'NK세포' 'Natural Killer cell'의 줄임말로 '자연살해세포'로 불립니다. nk세포는 우리 몸 안에서 경찰이나 군부대 정도로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쁜 것을 벌주고 없애버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인체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암세포와 같은 수상한 녀석을 만나게 되면 단백질 구조를 파악하고, 다른 구조를 가진 것이 확인되면 적으로 간주하여 사멸시키는 일을 합니다.

     

     ■ NK세포의 암세포 사멸 작전 수행 과정

    1.  nk세포가 암세포를 만나면 암세포 표면의 '퍼포린'이라는 효소로 암세포에 구멍을 내고, 그 안에 물과 이온 등을 넣어 팽창시켜 암세포를 폭발하게 만들어 사멸시킨다.
    2. 암세포에 구멍을 내서 '그랜 자임'이라는 효소를 안에 넣어 암세포 DNA를 끊어서 암세포가 자살하게 만든다.

    암세포사멸과정-nk세포
    NK세포의 암세포 사멸 방법

    NK세포의 이런 놀라운 암세포 제거 능력이 감탄스럽습니다. 보이지 않는 몸 안에서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소중한 경찰관이죠.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NK세포가 우리 몸 안에 많다면 좋고, 적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개수보다는 NK세포의 활성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NK세포의 활성도250~500 정도인데, 암 환자의 경우에는 NK세포의 활성도는 50이하라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활성도가 0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은 NK세포 안에서도 과립(세포 안의 알갱이)이 많아야 암세포를 사멸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프로그램 같은 곳에서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여라!"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이면, 몸에 생기는 염증이나 바이러스, 암세포들을 방어하고 물리칠 수 있는 면역력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건강을 위한 기본적인 생활 식습관들을 잘 지키면서 각종 질병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NK 세포를 활성화하는 방법

    1. 잠을 푹~ 잘 자야한다! : 잠은 보약읿니다. 잠을 잘 못 자면 신체리듬이 떨어져서 면역력 이상이 오게 되어 수면부족과 암, 심장병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멜로 토닌'이 분비되는 밤 11시에서 새벽 3시에는 잠들어 있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2. 많이 웃는 것이 좋다! : 많이 웃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NK세포 활성도가 3%이상 높다고 합니다. 실제로 웃음치료는 암환자들의 항암효과와 방사선 부작용을 줄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손뼉 치며 아이처럼 박장대소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식이섬유가 많은 식사를 해라! : 밀가루나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균형잡히고 식이섬유가 많은 식단을 챙기는 것은 모든 건강을 위해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 중에서 버섯은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데, '베타글루칸'은 NK세포의 증식을 돕는 '사이토카인'을 생산합니다. 현미도 좋암세포를 억제시키고, 항암효과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산림욕과 명상을 즐겨라! : 산림욕이나 명상을 시작하면, 며칠 지나지 않아도 NK세포의 활성도가 8~10%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관리가 암세포의 증식이나 사멸에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반증입니다.

    면역력-건강

     

     

    '면역세포치료'라는 새로운 항암치료 방법의 등장

    항암을 위한, 그리고 암세포 사멸을 위해 NK세포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겠죠? 그래서 NK세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NK세포를 활용한 '면역세포치료'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지 않아, 면역세포치료에 조금 앞서있는 일본으로 가서 "면역세포치료"를 하는 환우들도 제법 있습니다.

     

    면역세포 치료는 암을 공격하는 면역세포를 배양하여 인체에 투입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일부 혈액암에서는 높은 완치율을 보이지만, 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형암에서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장점이라면 방사선이나 항암부작용이 적기는 하지만, 초기 단계라서 치료 비용이 비쌉니다.

     

    그래도 차세대 항암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연구가 계속되면서 최근 국내 '국립암센터 종양면역연구과'의 김선희 박사와 한충용 박사, '면역세포치료 사업단' 최범규 박사 연구팀이 모여 '바이오벤처'"유틸렉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면역세포치료제 치료 전략에 대한 연구 결과를 세계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최신호에 발표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기존의 면역세포 치료기법에 '항-CD4 항체'를 투여하는 후처리 과정을 추가로 도입하여 면역을 억제하는 조절 T세포의 발생을 줄임으로써 '면역치료제'가 충분히 항암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기존 치료제 효능을 현저히 뛰어넘는 치료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항-CD4 항체'를 몸에 투입하여 면역세포치료제 자체보다는 체내의 면역 환경을 조절해 치료효과를 비약적으로 높인 연구 결과입니다.

     

    이번 면역세포치료 연구를 시작으로 암 치료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적인 부분은 암세포를 사멸시키기 위해서는 NK세포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암을 이기고, 예방하기 위한 우리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유지와 NK세포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제시한 수면, 웃음, 식이섬유, 산림욕, 명상을 생활화하여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