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수의 비결, 블루존 다이어트(Blue Zone Diet)란?
    놀라운 이야기 2021. 9. 23. 18:11

    9월 초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핫도그 한 개를 먹는 것이 인간의 삶에서 365분을 줄이는 일이라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몇 년을 더 살게 해주는 식단이 있다면 어떨까요? '블루존 다이어트'라고 하는, 사람들이 가장 오래 사는 지역인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의 식습관에 바탕을 두고 건강을 관리하는 식단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래 사는 사람들이 먹는 방법, 블루존 다이어트 식단

    블루존 다이어트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동료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댄 뷰트너'에 의해 개척되었습니다. 8년이라는 기간 동안, 뷰트너와 동료 팀은 연구를 수행했고 뛰어난 장수를 보여주는 세계의 5 지역을 발견했습니다. 일본의 오키나와, 이탈리아의 사르디니아, 코스타리카의 니코야, 그리스의 이카리아 그리고 캘리포니아의 로마 린다입니다.

    지역 사회의 식습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은 소위 "블루존"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대부분 음식과 식물을 기반으로 식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블루존 다이어트는 초기 프로젝트 이후 몇 년만에 이루어졌습니다. 100살까지 살기 위해무엇을 먹었는지 알고 싶다면요...당신은 그들이 대부분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아야 합니다."라고 뷰트너는 말합니다.

    댄 뷰트너는 개인적으로 약 10년 동안 다이어트를 해왔는데, "저는 다이어트를 시작할 기본적으로 미국의 표준 식단을 먹었지만, 이런 식단이 수명을 연장한다는 것이 너무나 명백해졌습니다. 또한, 그것은 맛있어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평소에 그는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와 팁을 공유하여 틱톡에서 새로운 관심을 얻기도 했습니다. 블루존에서의 육류 소비에 대한 동영상은 거의 200,000건의 조회수와 25,000건 이상의 '좋아요'를 얻었습니다.

     

    다이어트 회의론자들에게 뷰트너는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지만, 가장 오래 사는 사람들은 이러식으로 먹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바로 다음의 '블루존 다이어트 식단'으로 말입니다.

     

    채소-블루존다이어트식단

     

    장수를 부르는 '블루존 다이어트'의 주요 요소

    오래 사는 사람들의 '블루존' 사람들은 옥수수, , 쌀과 같은 통곡물, 녹색 식물, 덩어리들은 고구마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뷰트너가 "식단의 구석"이라고 묘사한 콩이 비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달에 다섯 정도 고기를 먹고 일주일에 한두 물고기를 잡습니다. 그들은 "양젖 치즈나 염소젖 치즈, 약간은 있지만 설탕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먹는 설탕의 4분의 1 정도일 것이고 가공식품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합니다.

     

    이것은 가공육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세계 보건기구도가공육을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는가공육을 "염장, 양생, 발효, 흡연 또는 다른 과정을 통해 맛을 강화하거나 보존을 개선하는 "으로 정의하는데, 예를 들면 소시지, 소금에 절인 쇠고기, 육포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한 핫도그도 포함됩니다.

     

    블루존 식단이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먹는 것에 익숙한 것보다 적은 육류와 유제품으로 구성될 있지만, 뷰트너는 그것을 제한적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대신, 그는 이것을 여러분의 식단에 "식물 기울기"라고 부릅니다. 그가 공식적으로 식단을 만들고 블루존 요리책을 만들었을 , 그는 고기와 유제품을 모두 제외하기로 결정했고, "사람들이 식물에 기초한 식단을 통째로 먹을 있을수록, 그들은 살게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식단은 지중해 식단과 유사하지만, 지역 밖의 지역사회에서 가져온 것이며 해산물에 대한 강조는 합니다. 게다가, 블루존 다이어트는 사회적 연결과 움직임을 장려하는 삶의 방식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뷰트너는 장수 희망에 더해 식이요법이 다른 건강 문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장수비결-블루존다이어트식단
    건강한 장수

     

    < 블루존 다이어트 식단의 적용 사례 >

    2019 "투데이" 쇼에서 방영된 10주간의 도전 프로그램에서, 다이어트를 고수했던 사람들은 인상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여성은 12파운드를 감량하고 콜레스테롤을 22포인트 낮췄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여성은 17파운드를 감량하고 "행복하고 힘이 나는 같다"라고 말한 반면, 번째 여성은 37파운드를 감량했습니다.

    "우리가 얘기했던 여성들이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았지만, 3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고수했던 모든 사람들 또한 체중 감량을 보고했습니다, "라고 앵커 마리아 슈라이버가 코너에서 말했습니다. "하지만 제게 가장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모두 감정적인 행복이 증가했다고 보고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에 따르면, 고기를 먹지 않거나 고기 섭취를 줄이는 것은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있다고 합니다. 섬유질로 채워진 공급원은 포만감을 향상한다고 알려져 있고, 그것이 우리들의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물을 기반으로 한 식단은 장의 규칙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섬유질 증가는 대장암과 유방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 블루존 다이어트 시작을 위한 TIP

    1. 다이어트는 스스로 고수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식습관을 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을 형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보이는 음식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 원하는 다이어트 식단이 있다면, 식탁 한가운데에 그 식단을 놔두면, 그 식단을 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루존 다이어트 식단에 맞게 준비하여 눈에 잘 띄게 준비하는 것이 쉽게 지켜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가지 다른 이유로 이렇게 먹습니다. 첫째, 건강을 증진시킬 것입니다. 둘째, 환경에 좋습니다. 셋째, 동물 학대를 줄여줍니다. 하지만 지금 맛있는 먹고 싶어하니까 가장 중요한 재료는 맛입니다. 여러분 가족이 좋아하는 요리법을 움큼 찾을 있다면 더 맛있기 때문에 먹고 싶을 겁니다. 나트륨을 넣지 않고도 맛있게 만드는 법, 그런 맛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연습이 필요합니다. 식물을 기반으로 하여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맛을 내는 방법을 여러 번 만들어보면서 입맛에 맞게, 맛있게 만들도록 연습한다면 충분히 좋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오래 실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화되어있고, 활동 수준이 다르고, 정신 상태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정답이 있더라도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블루존 다이어트 식단이 장수의 비결이라 검증되었다고는 하지만, 모두에게 일반화하기에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그러나 건강을 오래 지속하고,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는 데, 올바르게 본인의 환경에 맞는 방식으로 알맞게 적용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은 해외의 연구 사례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