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락투카리움 가득한 상추에 대한 모든 것!놀라운 이야기 2021. 9. 20. 22:46
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이 있죠? 바로 상추인데, 상추도 제대로 먹어야 우리 몸에 더 좋다는 거 아시나요? "상추 그까짓 거 대~충 뜯어먹으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말한다면, 상추 먹을 자격이 없습니다. 줄기 끝까지 모두 먹을 수 있어야 상추의 좋은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고, 장 건강과 몸을 이롭게 한다고 합니다.
올바르게 상추를 먹어야 건강도 지킨다.
우리는 상추를 먹을 때 줄기의 끝은 뜯어버리고, 부드러운 잎만 고기에 싸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왠지 농약이 남아 있을 것 같아 먹지 않죠. 그러나 오히려 상추 줄기의 끝부분에는 영양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상추의 끝부분, 그러니까 뿌리 부분에 가까운 줄기 끝부분이 갈색으로 변해서 지저분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자연스러운 갈변 현상일 뿐입니다.
상추는 줄기 속 우유빛 유액은 정력에 좋다고 하며 상추 끝부분은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유액은 상추를 자르면 줄기에서 나오는 "락투 카리 움"이라는 성분은 줄기 끝부분에 다량 함유되어있고, 통증 완화와 신경 안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추는 대장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엽산'이 배추나 양배추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상추를 제대로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겠죠? 그럼 더 상세히 상추의 여러 영양 효과들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상추의 효능>
1. 신경질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우울할 때 상추를 먹으면 한결 기분이 좋아지는데, 이런 느낌을 받은 적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상추 줄기에서 나오는 '락투 카리 움'이라는 성분 이과 '락투신'이 짜증과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추 즙을 내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많이 먹을 경우, 졸음과 나른함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상추를 섭취하면,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한다고 하니 상추를 자주 먹으면 좋겠죠?
3.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상추에 들어있는 루테인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루테인은 브로콜리나 시금치와 같은 녹색 식물들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상추와 함께 녹색 식물도 많이 섭취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몸속 독소를 해독한다.
상추는 피를 맑게하는 정혈 효과가 있고, 해독작용도 뛰어납니다. 상추를 섭취하면 각종 오염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상추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조혈 효과가 있는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숙취 해소를 도울 수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상추는 성질이 차고 맛있는데, 오장을 편하게 하고, 가슴에 막혔던 기를 통하게 하는 야채입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하면서 해독작용을 해서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술을 많이 마셔 머리가 아프고 속이 더부룩한 날 상추즙을 마시거나 다른 야채와 함께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속이 한결 편해지고, 머리도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7. 이뇨작용을 돕니다.
풍부한 수분과 미네랄이 신장 기능을 활성화하여 상추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8. 변비 치료에 도움을 준다.
상추는 변비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에 풍부한 섬유질이 장 활동을 도와서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비 때문에 생기는 독소를 해독해주기 때문입니다. 오랜 변비 때문에 탁한 기운이 상체 쪽으로 역류해서 피부가 좋지 않았던 사람이나 소화가 원활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적극 권할만합니다. 그리고 상추는 수분이 많아 탈수가 일어나기 쉬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뜨거운 햇볕때문에 생길 수 있는 두통이나 현기증에도 좋은 약이 된다고 합니다.
9. 피부 건강에 좋다.
피부 노화를 막는 비타민B가 풍부하며 피를 맑게 하고 몸속의 독소로 인해 일어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고 합니다.
상추의 엄청나게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 우리는 어떻게 먹고 있나요? 씻는 것은 또 어떻게 씻어서 먹고 있나요?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고 해서 씻고는 있는데, 제대로 잘 씻어지는 것일까요? 상추나 잎채소를 잘 씻는 방법을 tip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추 잎은 흐르는 무에 1번 씻는 것보다 물을 받아 2~3회 씻는 것이 잔류 농약 제거 효과가 훨씬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채소를 기르면서 농약처리를 안 할 수 없기 때문에 잔류 농약 제거를 위해서는 흐르는 물보다 물에 담가 2~3회 정도는 헹궈줘야 안전합니다. 마지막에 흐르는 물로 가볍게 헹구시면 더 좋겠죠.
락투카리움이 풍부한 상추는 장에 좋다보니까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30장 정도까지가 적당하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고 건강하게 상추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놀라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수의 비결, 블루존 다이어트(Blue Zone Diet)란? (0) 2021.09.23 메타버스가 일상이 되기까지 (1) 2021.09.22 염증 반응에 대해 알고, 만성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키자. (0) 2021.09.20 명절 후유증을 잘 극복해야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0) 2021.09.20 로스트 112에서 분실물을 신고하거나 찾을 수 있다. (0) 2021.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