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른 당뇨를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필요한 것
    놀라운 이야기 2021. 9. 26. 21:53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기 위해 다이어트로 평생을 살아갑니다. 식생활, 운동 관리를 열심히 하면서 목표를 이룬 분들도 있고, 오히려 살을 찌우고자 하는데 살이 찌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바로 살이 찌지 않는 마른 체형의 당뇨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말랐지만, 당뇨를 가진 사람들은 비만 당뇨와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이 찌고 싶은 마른 당뇨

    평상시에 마른 체형의 사람들은 본인의 몸이 쓰는 에너지가 음식을 통해서 흡수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지런히 움직이고, 많은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살은 찌지 않고, 생각이나 고민이 많아서 수면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마른 체형에 환자들이 당뇨병을 진단받으면, 혈당 관리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많이 하면서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마른 당뇨 환자들은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당뇨 합병증에 대한 걱정과 수면 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서 잠을 깨기를 반복하여 수면 장애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라는 병명 때문에 에너지 섭취량을 줄이고, 에너지 사용량은 많은 생활 패턴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살이 찌기가 어렵습니다.

     

    마른 당뇨 환자들의 혈당이 올라가는 이유

    1. 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뇌"의 지나친 사용 : 생각을 많이 하는 경우 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당을 필요로 하게되어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2. 뇌의 휴식 시간인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함 : 부지런하게 활동하면서 걱정도 많은 마른 당뇨환자는 늦게 잠을 자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잠이 부족하기 때문에 혈당이 올라갑니다.
    3. 입맛 없는 당신, 인스턴트 식품 섭취 : 입맛이 없어서 빵, 라면, 면 종류의 인스턴트 음식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밀가루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들도 혈당을 올리는 주범들입니다.

    이렇게 혈당이 올라가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마른 당뇨의 원인을 보고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마른 당뇨 환자들이 어떻게 혈당 관리를 하면서 살을 찌워야 할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마른-당뇨-치료-관리

     

    마른 당뇨 환자들의 체중 증가와 치료를 위한 실천

    1. 수면 습관을 바꿔라 : 올바른 수면습관, 숙면을 위해서 밤 11시 안에 잠을 자고, 하루에 7~8시간은 잘 수 있도록 노력해 줘야 합니다. 
    2. 인스턴트, 인공 설탕 함유 음식 섭취 금지 : 인스턴트, 빵, 라면, 인공 감미료가 많이 들어가 있는 탄산음료와 오렌지 주스 등과 같은 식품들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탄수화물 제한보다 한식 위주로 고른 영양 섭취 : 당수 치를 낮추기 위해 탄수화물만 제한할 것이 아니라 한식 위주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저녁 늦은 운동보다 반신욕, 명상을 통해 숙면을 준비하자 : 지나치게 운동에 대한 강박에 빠져서 저녁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늦은 운동은 숙면을 방해합니다. 차라리 반신욕, 명상을 통해 숙면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는 완치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평생 관리하는 병이라고들 합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좋은 결과가 따를 수 있습니다. 마른 당뇨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잘 지키면서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식품도 함께 섭취해 준다면 더 빠르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마른 체형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알맞은 음식 >

    1. 숙면에 도움을 줄 음식 : 오미자, 연잎차, 국화차, 산수유, 생강, 대추차
    2. 당뇨와 간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오디, 상심자, 서목태, 구기자, 청피

     

     

    좋은 식품도 본인에게 맞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음식인지 체크하시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른 체형의 당뇨 환자들은 열심히 노력하지만, 그 노력에 비해 성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이 마른 체형 당뇨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치료 관리법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고, 도움이 되는 음식까지 함께 하면서 당뇨 치료에 한걸음 다가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