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릎 통증 원인이고 뭐고, 아파 죽겠는 데 방법 없을까요?
    놀라운 이야기 2021. 9. 1. 20:27

    오늘 비가 내립니다. 무릎, 다리가 쑤시는 것이 비가 올지 알았습니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려지면 다리로 전해지는 통증, 기상청 보다도 더 비 오는 날씨를 잘 맞추는 것 같습니다.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은 이런 경험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기압이 낮아지면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지면서 신경을 자극해 무릎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릎 통증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상에서 옆집, 뒷집, 앞집 누구든지 간에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무릎 통증, 슬개대퇴 통증 중후군

    무릎 질환 중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통증 질환이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입니다. 이 증상은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할 때  슬개골이 정상적인 홈에 위치하지 않고, 바깥쪽 한쪽으로 치우쳐 무릎 관절 주변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름이 좀 어려운데, 우리의 인체 각 부위의 명칭들이 평소에 안 쓰는 명칭들이라서 그렇습니다.

    무릎 통증의 여러 종류 중에 하나이고, 무릎 구조적인 변형에서 오는 무릎 통증으로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무릎 통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 진단법

    1. 지난 6주 동안 무릎 관절 주변에서 통증이 있었다.
    2. 달리기, 걷기, 점프, 스쿼트, 무릎 꿇기, 오래 앉아있기 중에서 최소 2개 이상 통증을 느낀다.
    3. 허벅지 앞쪽 근육을 강하게 수축했을 때 통증이 있다(앞 허벅지 쪽에 힘이 작용할 때).

    이 세 가지 중에서 한 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런 무릎 통증의 원인은 쉽게 말하면, 'X자형 다리'에서 심하게 통증이 나타나는데, 수직으로 반듯해야 할 다리가 'O자형 다리'와는 반대로 무릎이 골반과 발목을 기준으로 수직이 아니라 안쪽으로 살짝 휜다리 때문입니다. X형 다리는 골반이 넓은 여자에게 많이 보이는 증상이고, 남자보다 여자들의 무릎 통증 환자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 무릎 통증의 원인은?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도 해당이 되지만, 무릎 통증의 원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근육의 발달입니다. 무릎 슬개골 주변 근육의 불균형이나 엉덩이 근육의 약화가 통증 유발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에서 근육의 역할은 굉장히 많고, 중요합니다. 무릎에서도 마찬가지로 근육이 잘 자리하고 있으면 움직이는 데 있어 근육이 보호하며 움직임을 거들기 때문에 균형적인 근육의 증가는 관절 건강의 척도입니다.

     

    우리가 여러 활동을 함에 있어서 무릎의 움직임을 슬개 주변 근육이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만, 엉덩이 근육이 직간접적으로 무릎의 균형과 움직임에 관여하여 관절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체의 균형 잡힌 근력 운동은 무릎과 전신 건강까지도 지키는 보약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운동을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무릎 통증은 발바닥의 아치가 무너지면 X형 다리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고,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무릎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발바닥의 중앙 안쪽에 움푹 들어간 곳을 '발바닥 아치'라고 칭하는데, 이곳이 무너진 발을 평발이라고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무릎 통증은 여러 가지가 있는 것이죠? 앞서 말한 X형 다리, 무릎 슬개의 이상, 발바닥 아치, 엉덩이 근육 부족, 슬개 주변 근육 불균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 원인도 갖가지입니다. 그래서 무릎 통증 때문에 무릎만 보고 판단해서는 오랜 시간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이 아프다면, 근육이나 생활 패턴, 근무환경, 체형의 변화 등 다양한 시선에서 파악해보고 치료하는 것이 치료 시간을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돈 안 들이는 방법으로 운동은 필수고요. 그러나 무작정 하는 운동보다는 올바른 운동이 중요하겠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